검색어 입력폼

[경제학] 환율하락(환위험)의 효과와 대응방안

저작시기 2004.06 | 등록일 2005.05.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환율하락의 원인
Ⅱ. 환율하락의 효과
Ⅲ. 환율하락에 따른 환위험
Ⅳ. 효과적인 환위험 관리방안
Ⅴ 환위험(환율하락)의 대응방안

본문내용

Ⅱ.환율하락의 효과

최근 환율수준은 이미 주요 산업의 적정환율 수준을 하회하고 있어, 기업의 수출채산성 악화와 가격경쟁력 약화가 우려되고 있다..
특히 섬유, 화섬, 공작기계산업, 양회 등의 손익분기환율은 이미 현재의 환율수준보다 높아 수출 채산성 적자에 직면해 있다.
전기, 전자, 제지 등의 손익분기환율도 현 환율수준에 근접해 있어 환율하락이 지속될 경우 일부 제품의 수출을 내수로 돌리거나 수출을 포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정유, 철강 등과 같이 외화부채가 많고 원료의 수입의존도가 높아 환율하락으로 환차익을 보는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 산업의 채산성이 악화

1].자동차, 전자, 섬유 등 수출주력산업의 가격경쟁력 약화 및 채산성 악화

자동차, 타이어, 반도체, 전자, 조선, 섬유, 화섬 등 수출비중이 높은 산업은 가격경쟁력 약화와 채산성 악화가 우려됨
특히 섬유, 화섬, 방직 등 중국과 치열한 가격경쟁을 벌이는 산업은 고정환율제를 채택하는 중국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상실하여 부정적인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기계, 공작기계, 석유화학, 제당, 원양어업 등은 큰 영향 없음

원자재의 수입비중이 높아 환율하락에 따라 원가부담이 경감되어 원화절상에 따른 가격경쟁력 약화를 상당부분 상쇄시키고 있다.

3].전력, 철강, 정유산업은 원화절상으로 수혜를 누릴 것으로 나타남

원료의 해외수입 의존도가 높고 외화표시 부채가 많아 채산성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