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문학] 쉴러의 고전주의 문학<군도>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독일 고전주의문학의 대가 프리드리히 쉴러의 작품
<군도>에 대한 완벽한 분석입니다.

목차

1. 작가소개
2. 질풍노도 시대의 드라마
3. 작품의 시대적 배경
4. 작품분석 및 전체구성
5. 작품속에 내재된 갈등구조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 작가소개
프리드리히 쉴러는 괴테의 절실한 친구로서 고전주의 문학의 공동 완성자로서 독일 문학사에 기록되어있다. 그의 희곡은 아주 특별한 정도로 대중적이 되었다. 오늘날까지도 그가 만들어낸 수 많은 표현들이 유행적인 말로 보통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그의 작품이 얼마나 많은 세대를 이어오면서 그들의 의식 속에 생생하게 남아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젊은이들 사이에서 그렇게 좋아하고 있는 것은 불같은 감동적인 그의 언어가 다른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 있다는 것으로 설명된다. 그리고 자유 시민으로서 그는 온 민족의 내, 외적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우리는 그의 운명, 특히 젊은 시절의 이야기를 통해 왜 그의 작품에서 자유가 그렇게 본질적인 역할을 하는가 그 까닭을 알게 해준다. 그는 뷔르템 베르크소도시 마르바하에서 1759년 11월 10일에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요한 카스파르 쉴러는 군대의 외과 의사로서 이동하는 불안한 생활을마치고 마침내 소령이 된다. 그리고 뷔르템베르크의 칼 오이겐 공작의 궁전과 정원의 관리자로 임명된다. 소년 프리드리히 쉴러는 군주의 압제 권력에 대한 강압적인 예속을 알게 되었다. 신학을 공부하고 싶던 그는 1733년 공작의 소위 칼스 슐레라는 사관학교의 생도로서 국가에 봉사할 법률가의 인생행로를 준비하라는 공작의 명령을 받게 된다. 아버지의 자유롭지 못한 지위 때문에 공작의 소원을 채워주는 일이 아들에게는 절대 필요했다.
칸트는 ≪순수이성 비판≫ 1781에서 인간은 모든 이성을 가지고 현실로 존재하고 있는 세계를 결코 인지할 수도 이해할 수도 없으며 다만 감각기관의 중재를 통해서 세계가 인간에게 나타난다고 논증하였다. 그러므로 계몽주의에대한 결정적인 비판이 표명된 것이다. 인간의 이성은 그 한계가 좁다.

참고 자료

독일문학사 프리츠 마르티니著 [乙西文化社]
독일문학비평사 [민음사]
독일희곡의 이해 한일섭 편 [서강대학교 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