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영전략] 이마트의 경쟁우위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저는 A+맞은 과목의 자료만 올립니다^^ 이마트에 대해 좋은 정보 얻으시고 월마트에 대한 비교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목차

1. 이마트가 어떻게 비용우위를 창출하고 있으며 그 비용우위는 앞으로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겠는가?
2. 한국형 할인매장인 이마트와 미국에서 발전한 Wal-Mart와의 성장전략에 있어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3. 외국계 할인매장이 현지화할 경우 이마트의 경쟁우위는 유지가능한지 생각해보시오.

본문내용

1. 이마트가 어떻게 비용우위를 창출하고 있으며 그 비용우위는 앞으로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겠는가?

이마트의 비용우위 전략은 다음의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PB상품의 확대이다. 이마트는 이플러스, 이베이직, 스킴, 자연주의 등 PB상품을 개발하여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였다.
PB상품이란 백화점․슈퍼마켓 등 대형소매상이 자기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에 맞추어 독자적으로 개발한 브랜드 상품으로, 패션 상품에서부터 식품․음료․잡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해당점포에서만 판매된다는 점에서 전국 어디에서나 살 수 있는 제조업체 브랜드(national brand:NB)와 구별된다. 신세계백화점의 '피코크', 롯데백화점의 '샤롯데', 현대백화점의 '시그너스' 등이 대표적인 예로서 기존의 생산업체와 유통경로로는 값싸고 질 좋은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따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유통업체인 대형소매상이 기획․개발․생산 및 판매과정을 전부 또는 일부를 자주적으로 수행하여 만들어낸 상품으로 더 많은 고객을 끌기 위한 상품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따라서 유통비용 등의 절감을 가져와 NB상품보다 낮은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이마트는 지속적 개발을 통해 PB상품의 매출비중을 꾸준히 증가시켜왔다. 또한 수익성이 낮은 기존의 식품과 생활용품 위주의 상품구색에서 탈피하여 PB상품인 가전, 주거용품, 의류 등의 품목을 강화하여 수익성을 높일 수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