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업경제학] 농업경제학의 독자성 구축

저작시기 2003.03 | 등록일 2005.05.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농업경제학의 성격
2. 농업혁명
3. 주류경제학과 정치경제학에 관한 농업경제학적 입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2003학년도 농업경제학과 개설 과목인 ‘농업경제학’의 강의를 들으면서 처음으로 농업경제학의 정의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물론, 김충실 교수님께서는 학생들에게 직접 프린트물을 읽어보고 자신의 생각을 유감없이 나열하여 보라는 과제 아닌 과제를 내어 주시기에 필자 역시 깊은 감회를 느끼고 진지하게 생각해 보았다. 그리하여 수업 시간에 자신있게 손을 들고 나의 생각에 대해 한 마디 하여 보기도 하고 다시금 이렇게 보고서를 통해서 회고하고자 한다.
국가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도 중요한 부문인 경제, 그 중에서도 큰 일면을 차지하는 영역인 농업경제가 어떠한 것인지,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함께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다.

Ⅱ. 본 론

1. 농업경제학의 성격

농업경제학의 학문적 독자성을 놓고 많은 논쟁이 있어왔다. 즉, 경제학의 한 응용분과로서 「농업의 경제학」이라는 주장과 일반경제학의 이론적 체계내에서 다루어 질 수 없는 특수한 성격을 갖는 「농업경제학」그 자체라는 주장이 그것이다. 겉으로 봤을 때는 별 차이 없어 보이지만, 「농업의 경제학」이라는 말은 농업을 둘러싼 여러 가지 경제현상의 인과관계의 법칙성을 연구하고 경제발전과 경제의 다른 부문과의 상호연관성을 규명하는 경제학의 한 분과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