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공작 기계별 가공 가능한 작업의 종류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 선반 2. 밀링 머신 3. 드릴링 머신 4. 보링 머신 5. 평삭 가공(Planing) 6. 연삭 가공

목차

1. 선반

2. 밀링 머신

3. 드릴링 머신

4. 보링 머신

5. 평삭 가공(Planing)

6. 연삭 가공

본문내용

1. 선반

선반은 가공물의 재료에 따라 금속용 선반, 목공용 선반이 있고 설치 방법에 따라 고정식 선반 이동식 선반이 있으며 동력 전달방식에 딸 피대차식 선반, 유압식 선반, 치차식 선반, 무단차식 선반, 변속 전동기식 선 반등이 있고 이 외에 축방향, 이송기구, 축의 회전수, 절삭량, 축의 수, 베드의 형상, 작업의 목적 등에 따라서 여려 종류로 선반을 나눌 수가 있다.
그림 2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보통 선반이다.

선반으로 할 수 있는 작업으로는 원통 절삭, taper 절삭, 윤곽 절삭, 외부홈 절삭, 단면 절삭, 단면 홈 절삭, 총형 절삭, 보링 및 내부홈 절삭, 드리링, 절단, 나사 절삭, 널링이 있다(그림3)

1) 외경 절삭 : 축, 핀, 핸들 등 각종 기계 부품들의 외면을 가공하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작업이다.
2) 단면 절삭 : 다른 부품과의 연결 등의 목적으로 단면을 평평하게 가공하거나, 혹은 O-링 자리와 같은 단면상의 홈을 가공하는 작업에 쓰인다. 수평면상에서 단면을 절삭을 하고 황삭의 경우 비트를 외주에서 중심으로 향하여 절삭한다. 정삭의 경우 중심에서 외주를 향하여 절삭을 하여야 좋은 결과를 가져다준다.
3) 드릴링 : 구멍을 뚫는 작업이며, 구멍의 치수정확도와 표면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후에 보링 작업을 한다. 공작물을 척에 물리고 드릴 고정구의 핸들에 공구 대에 걸치게 하여 드릴이 회전하지 못하게 한 상태에서 주축을 회전 시키면서 심압대에서 드릴을 이송하여 작업을 실시한다.
4) 테이퍼 절삭 : 선반 작업에서 테이퍼라 함은 중심선에 대하여 양쪽으로 경사진 원추모양을 말하며, 이와 같은 것을 가공하는 작업을 말한다. 심압대, 복식 공구 대, 테이퍼 장치 등을 이용함에 따라 절삭 방법이 달라진다.
5) 홈 절삭 : 폭이 넓은 홈의 절삭은 처음에 둥근 바이트를 사용하고 절단바이트 또는 옆날 바이트로 다듬질을 한다.
6) 절단 작업 : 다수의 동일한 짧은 부품을 연속하여 가공할 때 쓰이며 각 부품을 소정의 치수로 가공한 후 center의 지지 없이 봉재로 부터 절단하여 분리할 수 있다. 심압대의 센터가 지지한 상태에서 절단 종기에 센터의 압력으로 절단면이 절단 비트의 축면을 눌러 마찰력이 급증하면서 잘려진다.
7) 윤곽 절삭 : 곡면 형상을 한 작업 물을 절삭할 때 쓰인다. 회전 테이블이 선반의 이송기구에 윔과 웜 기어를 거쳐 구동 하거나, 회전 테이블의 웜을 수동으로 구동하여 테이블과 함께 공구 대를 회전 시켜 가공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