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의기초체력변화모습과노력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체육실기 수업이 시작되면서 우리에게 한가지 과제가 주어졌다. 한 학기동안 기초체력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여 끝날 때 그 변화의 모습과 노력한 과정을 적어내는 것이었다. 처음 그 과제가 주어졌을 때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이 많이 되었다. 어릴 적부터 배운 운동이 있는 것도 아니었고 노력을 위해 어떤 운동을 해야하나 알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과제를 부여받고 우선 기초체력 테스트가 행해졌다. 키, 몸무게 등 신체의 기본조건을 먼저 파악했고 이어서 몸 앞으로 굽히기, 윗몸 일으키기, 악력, 맥박수 측정, 팔과 등의 체지방 측정으로 기초체력을 알아봤다. 측정치를 보고 나의 체력을 먼저 분석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키는 158.8cm이고 몸무게는 43㎏이다. 키는 평균의 신장보다 작은 키라고 생각된다. 158.8cm키에 표준체중은 브로카 공식(표준체중 = (신장 - 100) x 0.9)에 의해 계산해보면 약 53㎏이 된다. 비만도는 -18%로서 마른 체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지표만으로 봤을 때는 운동능력이 그리 높지 못할 것이라는 평가를 내릴 수 있다. 물론, 기초체력 지수도 높지 못한 편이다. 하지만 어린 시절부터 밖에서 놀이를 하고 친구들과 모여 줄넘기, 공놀이 등 활동하는 것을 즐겨해서 인지 달리기 하나는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유전적 요인과 성장환경 때문에 한가지 운동을 배우면 익히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그렇다고 모든 운동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밖에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내 몸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운동은 열심히 하는 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