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36계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10 워드파일 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소설 손자병법에 나오는 36계에 대한 자세한 소개입니다.
각각의 전략에 대한 소개가 나옵니다.

목차

36계를 풀어 썼습니다.
-모두 36계가 들어 있습니다-

본문내용

<승전계(勝戰計)>
승전계란 승리할 수 있는 조건이 충분히 구비되었을 때 취하는 작전을 의미한다. 적과 아군 전력에 관계없이 주도면밀한 계획과 기발한 지략으로 필승의 전세를 굳힌다.

★제 1계 瞞天過海 (만천과해)
- 은밀하게 내일을 도모하라
군사적인 방비가 철저하게 갖추어졌을 때, 투지가 해이해질 수 있다. 평상시 습관적으로 보면 의심을 품지 않는 법이다. 은밀한 계략과 공개적인 형식은 서로 상반되지 않고, 반대로 음모는 밖으로 드러난 공개적인 행위 속에 감추어져 있는 법이다. 이것이 바로 [역]에서 태음이 바로 태양인 이치와 같다.

★제 2계 圍魏救趙 (위위구조)
- 정면공격보다 우회하라
화력이 집중된 적을 공격하는 것보다 적의 병력을 분산시키는 것이 좋다. [주역] [행괘]의 발전 결과에 근거하면, 적에 대해 정면적인 공세를 취하는 것보다 취약한 적의 후방으로 우회하여 기회를 잡아 공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제 3계 借刀殺人 (차도살인)
- 직접 나서는 것은 초보자의 방법이다
적은 이미 분명한 태도를 취하고 있고, 우방의 국가는 아직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은 상황에서는, 우방국을 끌어들여 적을 무찌르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힘을 낭비하지 않는다. 이 계략은 손괘에서 응용되어 나온 것이다.
★제 4계 以逸待勞 (이일대로)
- 때가 올 때까지 참고 기다려라
적을 곤경에 빠뜨리고도 직접적인 공세를 취하지 않는 방법을 말하여, 이것은 손괘에서 강한 세력이 날이 갈수록 더욱 약해지는 현상에서 발전되어 나온 것이다.


참고 자료

소설 손자병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