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콘텐츠에 대해

저작시기 2004.09 | 등록일 2005.05.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여러분의 공부에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목차

- 문화 콘텐츠의 정의
- 문화 콘텐츠 사업의 전망
- 문화 콘텐츠 사업의 중요성

본문내용

*문화콘텐츠의 정의*

1))
70년대의 성장 동력은 기계나 가전 등의 하드웨어산업이었고, 80년대는 소프드웨어의 시대였으며 90년대 들어서는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전이 성장을 주도했다.
그렇다면 2000년대를 특징짓는 키워드는 무엇일까?
많은 전문가들은 2000년대 성장 동력으로 문화콘텐츠를 꼽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모두가 콘텐츠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교육계에서는 교육콘텐츠, 과학기술계는 과학콘텐츠, 정부는 문화콘텐츠의 체계적 육성을 공언하고 있다. 콘텐츠는 도대체 무엇이고 문화콘텐츠산업은 무엇일까?
인문학이나 사회과학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정의(definition)의 문제이다. 콘텐츠를 어떻게 정의해야 하고 문화콘텐츠산업은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사람마다 학자마다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인문사회과학에서 어떤 개념에 대한 합의된 정의를 찾는 것은 어렵다. 거의 불가능해보이기까지 한다. 가령 책의 예를 들어보자. 누구나 책이 무엇인지 알고 있지만, 책을 정의하라고 하면 난감해진다. 제본이 되어야 책인지, 인쇄가 안 되면 책이라고 할 수 없는지, 아니면 몇 페이지 이상이 돼야 책인지 등등 무수히 많은 의문에 부딪힐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책(도서)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 “출판의 형식을 빌어 공중에게 제공되는 것으로서 표지를 제외하고 49쪽 이상인 인쇄된 비정기 간행물.” 그렇다면 혼자서 필사해 제본한 일기장은 책이 아니라는 것이고, 책이 되려면 출판의 형식을 빌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