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역사기행] 풍납몽촌토성 답사기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온라인 강의 였는데, 여행이 참 인상깊었습니다.
되도록 자료에 치중해서 자기생각만 덧붙이시면 좋은 글이 될것 같습니다.

목차

1. 시작하며
2. 풍납토성
3. 몽촌토성
4. 마치며
5. 참고자료 / 함께 답사한 이들

본문내용

1. 시작하며
우리 고대국가의 역사를 공부하다보면, 백제만큼 특이한 국가도 없다는 생각이 들어왔다. 난생신화, 천손사상 등이 담겨있는 고구려나 신라의 건국신화와 비교해 볼 때, 백제의 건국신화는 너무도 평범하기 짝이 없다. 또한 백제문화의 성격을 평할 때, 우아, 세련, 화려 등의 어구로 수식을 하게 되는데, 북방의 기마민족의 후손의 수식어치고는 어색한 면이 없지 아니하다. 더군다나 이러한 백제는 그동안 발굴된 몇몇 안되는 유적이나 유물들로 인해 더욱 우리역사의 외길에 서있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런 가운데 풍납토성과 몽촌토성의 발견은 너무도 반갑지 않을 수 없다.
이렇게 큰 역사적 가치를 지닌 유적에 대한 답사였지만, 답사지역을 풍납토성과 몽촌토성으로 정한 이후부터 답사지역에 도착하기 전까지 내내 마음이 편하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이 과목을 수강하는 친구들이 경주나 황룡사 등 규모나 평가면에서 모두 훌륭한 유적들을 답사하려고 계획하고 또 실제로 답사를 마치고 돌아와서 내내 자랑을 하였기 때문이었다. 답사예정일도 5월 5일인 어린이 날이라서, 특히나 올림픽공원과 함께 위치한 몽촌토성의 답사에 지장을 주지 않을까 하는 심정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 상황에서 답사예정일의 아침이 밝았다.

참고 자료

◇ 『역주 삼국유사Ⅰ』강인구 외, 이회문화사
◇ 『풍납토성, 500년 백제를 깨우다』김태식, 감영사
◇ 『강좌 한국고대사제 7권, 촌락과 도시』, 가락국사적개발연구원
◇ 『풍납토성, 잃어버린 왕도를 찾아서』, 서울 역사박물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