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시인] 백석 <멧새 소리> 감상문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작품평가의 기준
1)공감대
2)참신한 시
3)순수한 감성을 자극하는 시

2. 감상문

본문내용

1. 작품 평가의 기준

작품을 평가한다는 것이 어떤 것이라고 명확히 규정되어 있는 틀에서 작품을 평가하는 일은 이제껏 별로 해본 적이 없었다. 그러나 우리가 ‘쾌 · 불쾌’ 를 느끼는 것도 하나의 작품을 평가하는 개개인만의 기준이라고 말씀하신 교수님이 말씀을 용기를 얻었다. 내가 좋고 싫다 라는 이유에 논리를 세울 수 있다면 그것도 하나의 작품을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1)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시

시를 읽으면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시가 좋은 시라고 생각한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주관적인 관점이겠지만 아무리 좋은 시라도 그것이 시를 읽는 사람에게 공감을 얻을 수 없다면 아무런 감흥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한 번도 가슴 아픈 사랑을 해 보지 않았다면 정말 너무나도 아프고 뼈저린 이별의 상처를 표현한 시를 읽고 과연 그 감흥이 이별을 경험한 사람과 같이 나타날까 생각해본다. 만약 이별의 정한을 나타낸 그 시가 문학적으로 가치 있다 시라면 그 시가 정말 가치 있는 것이구나 하고 느낄 수는 있겠지만 그 시가 정말 표현하고자 한 것은 쉽게 놓칠 것이다. 하지만 시를 읽고 정말 공감을 하게 된다면 그 시를 더 많이 감상하게 되고, 그러는 과정 속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것도 시를 통해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공감대를 느끼지 못하는 시가 모두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공감대라는 것이 시를 감상하는데 있어서 그 시에 대한 관심을 한 번 더 상기시켜 줄 수 있는 좋은 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