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전실험] 사람의 유전현상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Introductions
2. Materials
3. Methods
4. Results & Discussions
5. 참고사항

본문내용

1. Introductions

이번 실험의 목표는 멘델의 유전 양상에 따라 유전을 하는 인간의 유전형질과 그 우열관계를 이해하고 유전질환에 대한 유전현상을 이해하는데 있다. 또한 가계도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해하며 집단유전에 대하여 이해한다. 멘델이 유전법칙을 발견한 후에 사람에게서도 이러한 유전 현상을 보여주는 많은 예들이 발견되었다. 사람의 경우 한 세대가 길고, 자손이 많지 않고, 동식물에서 보이는 자유로운 교배현상이 사람에게서는 어렵기 때문에 유전현상을 연구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 하지만 가계도를 이용함으로써 유전현상을 쉽게 연구할 수 있는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유전형질 중 쉽게 관찰할 수 있는 형질로는 보조개, 귓볼, 귓바퀴의 털, 다지증, 단지증, 난쟁이, 백색증(알비니즘)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색맹, 혈우병, 헌팅톤병도 멘델의 유전현상에 따라 유전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보조개, 단지증, 다지증, 난쟁이, 헌틴톤병, 귓볼, 귓바퀴털 등은 우성의 특징을 나타내며, 색명, 혈우병 등은 열성을 나타낸다.
하지만, 실제로 인간의 유전 메커니즘은 이렇게 단순하지 않다. 키, 몸무게, 피부색, 얼굴 모양, 지능, 모발 상태와 같은 다양한 형질을 결정짓는 각각의 유전자는 모두 나름대로의 복잡한 메커니즘을 통해 기능을 발휘한다.
다음은 가계도를 통해 사람의 유전현상을 나타낼 때 공통적으로 이용되는 기호나 표시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