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견학기] 대한 항공을 다녀온 견학보고문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한 항공을 다녀와서 쓴 견학문으로 챠트와 그래프를 이용해 분석하여 조사한 자료입니다.
팀원의 느낀점을 그대로 옮겨서 제출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한항공 견학기.
1> 기업조직
2> 핵심자원
3> 주요사업
4> 핵심역량 - SkyTeam Alliance
5> 중장기 전략

Ⅱ. 견학내용
1> 통제센터
2> 파일럿 교육 시뮬레이터
3> 항공 보건 의료 업무
4> 정비팀
5> 트레이닝 센터

Ⅲ. 결론 및 느낀 점

본문내용

일종의 대한항공 직원들을 위한 작은 병원이라고 할 수 있는 곳으로 대한항공은 다른 기업과 달리 이 곳을 이용하여 직원들의 건강검진을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었다. 또한 이 곳에서는 승무원들의 체력검사도 하고 있었는데 이 검사에서 적정 수준 이상에 도달하지 못하면 3개월 후에 다시 재검을 받아서 합격을 해야된다고 하였다. 이는 승무원들은 오랜 시간동안 비행을 하기 위해 체력관리가 필요하고 요통등의 직업병도 많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이 시설은 물론이고 대한항공의 사옥을 걸어다니며 전반적으로 느끼게 되는 것은 쾌적하고 고급스러운 환경이었다. 이런 근무환경이라면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 또한 동반 상승하게 될 것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대한항공 사옥은 63빌딩을 옆으로 뉘어 놓은 것보다도 더 큰 규모라고하며 보잉 747기 2대와 A300기 1대를 수용할 수 있는 격납고를 품고있는 ‘ㄷ' 자 모양을 하고 있었는데 격납고를 사옥내에 둔 것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대한항공의 이념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멋진 시설에서 나 또한 미래를 맡기고 함께 일하고픈 생각도 드는 곳이었다.
4> 정비팀
그 다음이 정비팀에 관한 곳을 방문하였는데, 우선 응급시에 우리가 생명을 맡겨야 되는 구명조끼에 대한 설명을 들었고 직접 실습하는 기회도 있었다. 연이어서 격납고에 들러서 진짜 비행기를 구경하고 안에 들어가서 객실을 살펴보기도 하였다. 항공기 한 대가 운항을 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과정을 거쳐서 하늘을 날 수 있는지를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기회였다.
5> 트레이닝 센터
끝으로 찾아간 곳은 승무원들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트레이닝 센터였다. 이곳에서는 화재진압 훈련과 응급환자를 위한 심폐소생술 등에 대해서 교육을 하고 있었고 자격증을 발급하기 위한 교육을 꾸준히 하고 있다고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