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교와 여성, 페미니즘 관련 논문을 읽고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여서 더욱 열심히 하였습니다.
유교와 여성과 관련지어 유교로 인해 여성의 지위 또는 삶 전반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또 이렇게 여성의 지위가 낮아지게 된 원인과 결과 과정 등을 살펴 보 실수 있습니다. 또한 유교가 성행했을 당시의 여성 교육서의 내용도 보실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유교의 예와 여성
1. 들어가는 말
2. 예와 인의 구성적 관계
3. 성 정체성의 구성기제 : 예
4. 여성적 덕성의 구성기제 : 예
5. 육화된 예의 몸
6. 예의 합법성
7. 생명을 보살피는 수행으로의 예의 전환

Ⅱ. 동양적 여성 철학의 모색
1. 들어가는 말
2. 남존여비의 이론기초 - 음양이론
3. 희생과 양보의 도덕론 - 조화이론
4. 나오는 말

Ⅲ. 유교를 통해 여성과 여성의 삶 이해하기
: 미덕과 악덕 사이
1. 한국 여성의 유교적 삶에 대한 겸열의 필요성
2. 유교의 가부장제 성립
3. 유교의 핵심 개념 안에서 여성을 이해하기
4. 내쳐버릴 수 없는 단상

Ⅳ. 노자와 페미니즘의 관계
1. 노자철학과 여성 숭배 사상의 기원
2. 노자쳘학에서 여성적 원리를 만나기
3. 노자철학의 여성 원리에 대한 여성주의 분석
4. 페미니즘과 반(反, 半)페미니즘의 간극을 넘어서기 위하여

본문내용

덕 개념을 중심으로 하는 윤리로 돌아가야 한다는 후기 근대론자들의 주장은 우리에게도 그리 어색하지 않다. 우리 사회는 상호 통약 불가능한 듯이 보이는 합리성의 논리들이 복잡하게 공존하면서 도덕적 아노미 현상을 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소 과장해서 말하면, 한 가족 안에서조차 세대 차이는 단순한 세대 차이를 넘어 전근대성과 근대성, 탈근대성들이 얽히는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실천적 합의를 기대할 수 없게 된 이유는 무엇보다 삶의 목적을 공유하는 공동체를 근대적 과정에서 상실했기 때문이라는 데 이의가 없을 것이다.
결국 문제의 해결은 공동체를 회복하는 데서 찾아지며, 공유하는 가치들을 위해 그 가치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규율의 장을 만들어 가는 데서 찾아진다.
페미니즘이 공동체주의와 많은 전제들을 공유하긴 하지만, 이들의 처방을 수락하기 어려운 것은 이들이 제안하는 과거 전통이나 혹은 현재 우리 공동체가 공유하고 있는 이해, 전승된 관습이나 규범, 그 어느 것도 여성들이 의지할 수 없는 것들로 보이기 때문이다. 여성과 남성의 권리는 "우리의 공통적인 인간성에서 도출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공유하고 있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로부터 도출된다. 이들 이해는 특징상 지역적이고 특수적이다"라는 월쩌에 선뜻 동의할 수 없게 된다.
이 같은 문제의식 속에서 이 논문은 동아시아 전통으로 간주되는 유교의 윤리를 살펴보고자 한다. 인과 예의 관계 규명을 거쳐, 여성의 정체성이 유가의 예에 의해 어떻게 구성되고 훈육되었는가를 『주자가례』와 『소학』을 중심으로 구체화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