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 담도, 췌장의 구조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담도·췌장의 구조와 생리, 병태생리 및 장애 대상자의 간호과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 자료입니다

목차

■ 간
■ 담 도
■ 췌 장

본문내용

(1) 구조와 생리
- 복강 내 우상부에 위치하는 간은 무게가 1,200~1,600g으로 인체에서 가장 큰 장기이다. 해부학적으로 간은 좌엽과 우엽으로 구분되며, 좌엽의 크기는 우엽의 1/6 정도이다.
- 간세포는 간문맥으로 부터 간정맥 쪽으로 판상 배열을 하고 있으며, 혈류에 직접 노출되지 않고 혈관내피세포에 의해서 감싸여 보호된다. 혈관내피세포에서 형성되는 누공에 의해서 혈류와 간세포 사이에 교류가 조절된다.
- 간 혈류량의 80% 정도는 간문맥혈관을 통해서 유입되며, 20%는 간동맥을 통해서 유입된다. 간동맥은 산소공급을 담당하며 간문맥은 장에서 흡수된 영양분을 간으로 공급한다. 담도는 간의 소화기능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며, 간세포에서 생산된 담즙이 소장으로 유입되는 통로이다.
- 대사기능 : 몸에 섭취된 영양소는 각 조직에 배분되고, 그 곳에서 몸의 성분으로 저장되거나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분해되기도 한다.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물질들은 적당한 형태로 끊임없이 변화하는데, 이러한 변화를 대사라고 한다. 간은 이러한 대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장기로 간 세포 내에는 천 여 가지의 효소가 있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대사 뿐만 아니라 핵산, 비타민, 호르몬, 전해질을 합성하고 분해한다.
- 배설기능 :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은 담도를 통하여 소장으로 배설되는데 그 안에는 간 세포에서 직접 생산되어 배설되는 것 (콜레스테롤, 인지질, 전해질)과 빌리루빈이 있다.담석증이나 간 세포 손상이 있는 경우 담즙의 정체로 배설되어야 할 물질들이 혈액 속에 고이면 황달이 나타날 수 있다.
- 해독기능, 방어기능 : 몸 밖에서 들어오는 독소물질이나 이물질, 몸 안에서 생기는 대사물질, 호르몬을 담즙이나 물에 녹기 쉬운 성분으로 만들어 몸 밖으로 배설한다. 약물, 술, 암모니아가 간에서 해독된다. 또한 간세포 사이의 혈관벽에는 세균이나 이물질을 잡아먹는 세포가 존재하여 몸의 방어를 돕기도 한다.
- 순환기증 : 간에 흐르는 혈액의 양은 1 분에 1.5 ℓ 정도이다. 이처럼 많은 혈액이 통과하는 것은 그만큼 간이 하는 일이 많아서지만, 혈액을 저장하거나 방출함으로 몸 전체의 혈류를 조절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간의 손상으로 혈류가 정상이 아니면 주위의 작은 혈관으로 혈액이 모여 혈관벽에 손상을 주기도 한다. 또한 간은 혈액응고요소를 합성하여 혈액 내에 공급하고, 간의 손상은 혈액응고에 영향을 주어 피가 잘 멎지 않는 상태를 만들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healthguide.kihasa.re.kr/
건강길라잡이
성인간호학 上․2 현문사/저자:전시자, 김강미자, 박정숙, 이미화, 조경순 外 공저
인체 구조와 기능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