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습혁명 서평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5.05.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학습혁명 서평입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썼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ll. 내용요약
Ⅲ. 본서의 강점
Ⅳ. 본서의 약점
Ⅴ. 나의 학습 스타일
Ⅵ.나오는 말

본문내용

21세기는 지식 정보화 사회이다. 정보화 사회 이전의 20세기 사회는 체력과 기술이 능력의 평가기준이 되어 큰 영향력을 가졌다. 그러나 과학과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면서 하루 만에 세계어디든 갈 수 있는 교통의 발전과,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공유로 세계가 한 민족처럼 느껴지는 세계화시대가 도래하였다. 이와 같은 발전으로 삶의 질이 개선되고 풍족해져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누릴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현상을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그의 저서 제3의 물결을 통하여 기술하였다. "제1의 물결이 농업사회이고 제2의 물결이 산업사회라면 밀어닥치고 있는 정보의 홍수를 제3의 물결로 표현하였다." 앨빈 토플러, 「제3의 물결」
이제 정보와 지식은 생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큰 요소로 작용한다. 토플러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의 적응을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는 미처 적응하기도 전에 급격하게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변화의 시대를 위해 우리도 빠르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 단순한 주과 암기식의 학습방법으로는 정보화시대에 적응하기 힘들다.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학습법의 패러다임변화가 필요하다. 토마스 쿤(Thomas Khun)은 그의 저서 「과학혁명의 구조」에서 패러다임(paradigm)을 정의한 바 있다.쿤은 “본래 안정적인 패러다임인 정상과학은 지식의 축적이 아닌 혁명적인 사고의 변화를 통해서 전혀 새로운 패러다임이 만들어 진다” 토마스 세무얼 쿤, 「과학혁명의 구조」 조형 역 (서울: 이화여자대학출판부, 1996), p. 85.
고 말하였다. 지금 시기에 우리는 끊임없이 패러다임의 변화를 강요받으며 살고 있다. 또한 학습방법의 패러다임 변화를 강요한다. 본서 또한 이러한 취지에서 기술된 것이다. 방대하고 다양한 정보들을 분별하고 빠르게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해야한다. 본서를 통해서 새로운 시대에 맞는 학습방법을 배우며 적용해보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