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와인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와인에 대하여 서술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 보르도 와인
▣ 보르도의 포도품종
▣ 메독 와인
▣ 메독 와인의 등급
▣ 메독의 A.O.C. (지역)별 특징

본문내용

▣ 보르도 와인
전세계적으로 퍼져있는 와인 산지들 중에서 보르도의 명성을 따라올 곳은 없다. 보르도 와인은 생산 지역의 규모와 생산량, 와인의 품질, 역사 등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보르도는 원래 로마시대 해군기지였으며, Au Bord de l`eau(물가) 라는 뜻에서 유래된 명칭이다. 남북으로 약 90km, 동서로 약 65km에 걸쳐서 곳곳에 포도밭이 형성된 보르도 지방은 86,000ha의 A.O.C 포도밭이 있으며, 전체적으로 연간 약 7,000만 상자의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프랑스 A.O.C 와인의 25%는 이 곳에서 생산된다. 즉, 좋은 와인을 많이 생산하는 곳이라 할 수 있다.y
보르도 지방 와인 산지는 지롱드(Gironde)강과 도르도뉴(Dordogne)강을 중심으로 크게 세 지역으로 나누고 다시 각 지역을 세분한다. 동남에서 서북으로 흐르는 지롱드 강의 왼쪽인 메독(Medoc) 지역과 계속 남쪽으로 이어진 그라브(Graves) 지역, 그리고 지롱드 강과 동쪽에서 흘러들어와 보르도 시 북쪽에서 합류하는 도르도뉴 강 상류에 있는 앙트르 두 메르 (Entre-deux-Mers) 지역, 마지막으로 도르도뉴 강 오른쪽과 하류 쪽에서 이어지는 지롱드 강 오른쪽의 쌩떼밀리옹(Saint-Emillion) 지역 등이다.
보르도는 기후와 토양조건이 포도재배에 완벽하고, 항구를 끼고 있어서 와인의 제조와 판매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대서양에서 불어오는 난류의 바람은 겨울 동안 날씨를 따뜻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포도가 발아하는 초봄에 결정적인 장애물인 냉해를 피하게 해준다. 이런 따듯한 기후의 영향은 보르도 와인의 힘을 강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섬세하고 우아한 향기를 갖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뿐만 아니라 아끼뗀(Aquitaine) 지방의 해변에 늘어선 거대한 숲들은 바닷바람이 포도밭에 직접 몰려오지 않게 잘 막아주고 있다. 여름이 길고 더워서 포도가 충분히 익는 데 도움을 주며 일조시간도 길어 포도의 당분형성을 도와주고 선명하고 짙은 색을 띠도록 한다.
기후가 아무리 좋아도 토양이 포도재배에 적합하지 않으면 좋은 와인을 만들 수 없다. 보르도의 포도밭은 빙하기 때부터 피레네와 중부 산악지대에서 운반된 자갈들이 강 하구로 오면서 쌓여 만들어진 완만한 언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언덕들은 자갈층의 깊이가 깊어 빗물이 잘 빠지고, 열을 잘 보관할 수 있어 포도가 잘 익게 한다. 또한 포도나무는 물과 영양분을 찾아 자갈을 뚫고 땅 속 깊이 뿌리내릴 수 밖에 없다. 땅 속 깊은 곳에서 찾아낸 각종 미네랄 성분은 와인의 깊이를 더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