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 현대문학의 갈래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이 레포트는 많은 시간과 노력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한국문학사
(1) 한국문학의 영역
(2) 한국문학사의 전개

2-2. 한국문학의 갈래
(1) 이론적 배경 - 갈래에 대한 정의
(2) 한국고전문학의 갈래 -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중심으로
(3) 한국현대문학의 갈래 - 서구문학의 갈래를 기본으로
(4) 한국현대문학의 미래

2-3.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갈래구분의 차이와 근거
(1)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갈래구분의 차이
(2) 갈래구분 차이의 근거

2-4. 근거를 바탕으로 한 우리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학은 역사의 변화에 따라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이상을 반영하면서 변화, 발전한다. 한국의 현대문학도 전대의 문학 전통을 계승하는 한편, 서구 문명의 급격한 유입과 일제 식민지라는 시대의 아픔에 대응하여 그 시대를 살아가는 민족의 모습을 그리면서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한국의 근․현대 역사와 함께 해 온 한국 현대 문학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그 개념과 정확한 장르 설정문제일 것이다.
한국 현대 문학을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란 쉽지 않다. 이 개념을 정의 내리기 위해서 ‘한국’, ‘현대’, ‘문학’이라는 세 개의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 비교적 제일 명료한 것은 ‘한국’이라는 대한민국의 영토, 영공, 영해의 영역을 일컫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 ‘문학’이라는 것은 말이 생겨난 이래로 존재를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우리가 문학이라 함은 그 당시 동시대 사람들의 인식이라기보다는 역사적으로 주변 환경에 의해 규정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현대’라는 개념은 어디를 기점으로 하는가에 따라 많은 논란이 있다. 현대(근대)란 정치적으로는 국민국가(nation-state) 만들기, 경제적으로는 자본제생산양식의 완성과정이라고 사회 과학 쪽에서 정의 내리고 있다. 김윤식(2004),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pp15.
여기에서 국민국가란 시민들이 주도적인 몫을 하는 정치형태이다. 따라서 우리가 말하는 현대문학이란 이 시민계층의 욕망과 전개양상의 표출방식이 관련 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경우 특수성으로서 일제의 침략으로 말미암은 국권상실에 대한 반제국주의 운동과 근대로 가는 길을 방해하는 봉건적 세력과의 투쟁이 불가피했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우리의 현대(근대)를 정하는 데 있어서 18세기, 1894년 갑오경장, 1919년 3․1운동, 1945년 광복 등의 기점을 두고 많은 논란과 아울러서 근대문학의 기점논쟁이 있어왔다. 이 글에서 우리는 한국문학을 개화기를 분기점으로 하여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으로 나누고자 한다. 또한 현대문학을 근대문학을 포함하는 용어로 사용한다.
그 다음으로, 한국 현대 문학에서 오늘날까지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바로 장르, 즉 갈래 설정의 문제이다. 김수업(1977), 『배달문학의 길잡이』, 금화출판사.
갈래에 대한 가장 전통적인 방법은 서정, 서사, 극(희곡)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이 분류방법은 문학을 A와 B로 나눈 다음에 A나 B에 속하지 않는 것을 C로 분류해 놓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나온 분류방법은 서정, 서사, 교술, 희곡으로 나누는 방법이다. 조동일(1987), 『한국 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pp66-136.
이것도 마찬가지로 문학을 AB와 CD로 나눈 꼴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시가와 산문으로 나눈 이분설이 있고, 그 외 학자에 따라서 여러 분류법이 제기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윤식(1994),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김준오(1990), 『한국현대장르비평론』, 문학과 지성사.
김흥규(1986),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문덕수․신상철(1992), 『문학일반의 이해』(시문학사, 1992)
박민수, 엄해영, 전기철 공저(2003), 『현대문학의 이해』, 도서출판 느티나무.
조동일(1977),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조동일(1982),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조동일(1983), 『국문학 연구의 방향과 과제』, 새문사.
조동일(1992), 『한국문학의 갈래이론』, 집문당.
조동일(1994),『한국문학강의』, 길벗.
토지문화재단 엮음(2001), 『한국문학사 어떻게 쓸 것인가』, 한길사.
최상윤, 신진, 강은교 편저(1993), 『한국현대문학의 이해』, 동아대학교 출판부.
황패강 외(1982),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Paul Hernadi, 김준오 역, 『장르론』.
Platon, trans. by B Jowett, Republic(New York : Random House)
Wolfgang, Kayser, 김윤보 역(1982), 『언어예술작품론』, 대방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