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전기사회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고려 전기 사회의 국가 성립과정과
무신난에 이르는 고려에 대한...

목차

서론
1. 고려사회의 성립과 역사적 배경
2. 집권을 위한 준비단계
3. 귀족 정치를 위한 준비 및 형성기
4. 귀족정치의 발전과 쇠퇴기
5. 무신의 난(경계의 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려사회의 성립과 역사적 배경

삼국의 통일을 이룬 신라의 사회는 크게 상대(上代) 중대(中代) 하대(下代)로 나뉘어 진다. 통일신라의 이후 후삼국(後三國)을 시대를 정리하고 일어선 고려의 건국은 신라의 중대와 하대 그리고 후삼국시대의 사회적 정치적 사회를 고찰해 필요가 있다. 삼국을 통일하고 정치적(政治的) 사회적(社會的) 문화적(文化的) 종교적(宗敎的) 절정의 시기를 맞이하던 신라의 사회는 경덕왕(景德王)때의 절정기 이후로 진골귀족의 여러 세력간의 정권쟁탈전의 양상을 띄면서 서서히 혼란의 시기로 접어들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경덕왕을 이어 왕위에 오른 혜공왕(惠恭王)때에 대공(大恭)의 난으로 표출되었다. 전국의 96 각간(角干)들이 3년에 걸쳐 싸웠고 결국 혜공왕은 양상에게 죽임을 당하고 양상 자신은 신랑의 선덕왕으로 즉위하게 된다. 이로써 중대를 이어오던 태종무열왕 손(太宗武烈王孫)은 내물왕(奈勿王) 계통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이러한 중대에서 하대로 넘어가는 과정은 신라 왕권의 전제주의에 대한 신라 귀족들의 조직적인 반항에서 초래되어진 결과이다. 하대 약 150여 년 사이에 20번이나 왕이 즉위하였단 사실에서 당시의 상황에서 많은 내란과 반란으로 많은 왕들이 희생되었고 그만큼이나 신라왕실의 권위가 쇠퇴하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
처음에는 서로간의 투쟁이 왕권에 도전에 국한되어 있었지만 점점 지방세력(地方勢力)을 중심으로 한 귀족 서로간의 실력경쟁이 이루어 졌다. 중앙정부의 간섭과 제재를 배제하고 사병을 양성하고 조세 권(租稅權)을 독점하였다.

참고 자료

이기백.『한국사신론(韓國史新論)』.서울: 일조각, 1996
한우근.『한국통사(韓國通史)』.서울: 을유문화사, 1996
한국역사연구회.『한국역사문화 수첩』.서울:역민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