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선 이백에 관한 발표자료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이백

2.이백의 생애

3.이백의 시의 특징과 평가

[참고]

본문내용

1.이백

중국 성당기(盛唐期)의 시인.
호 : 청련거사(靑蓮居士)
본명 : 이태백(李太白)
별칭 : 자 태백(太白)
국적 : 중국 당(唐)
활동분야 : 문학
출생지 : 중국 촉나라 장밍현(오늘날의 쓰촨성)
주요작품 : 《청평조사(淸平調詞)》

2.이백의 생애

-하지장이야기
당 현종천보 원년(742년)에 하지장이라는 덕망 높은 비서감이 있었는데 그가 한 손님의 시를 보고 “적선”이라 치켜세운적이 있다. ‘적선’이란 ‘하늘에서 벌을받아 내려온 선인’이라는 뜻으로 ‘적선’이라 불린자는 다름아닌 이백이었다.

-어린시절
이백은 측천무후가 황위를 찬탈하던해 서역에서 출생하여 5세에 사천 창명현으로 갔다. 부친의 그곳에서 돈을 많이 벌어 유년시절은 부유하게 자랐으며 문무를 즐기고 재물을 멀리했으며 의협심이 강했다. 어느날 쇠절구공이를 갈고 있는 노파를 본후 쇠절구공이를 열심히 갈면 바늘로 만들수도 있겠다는 깨우침을 얻고서 더욱 문무에 힘썼다.
어려서부터 고결한 풍성과 원대한 지향을 길러온 이백은 일약 높은 지위에 올라 국가의 동량이 되거나 아니면 묵묵히 일반인으로 평생을 보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에 작은 관직 따위에 맘을 두지 않았다.

-첫번쨰 유랑생활
결국 25세 이르러 17년간의 유랑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삼협을 떠나 양한(호북성)을 돌고 남으로 동정로까지 갔으며 동으로 금릉, 태원을 거쳐 끝으로 제・로의 임성(산동성 제녕)에 머물게 됐다. 유랑생활중 그는 많은 문인.명사와 교류하고 우정과 의리 음주를 좋아해 어디서나 좋은 친구를 만나 술을 마시고 시를 썼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