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터넷 구매행동과 오프라인 구매행동이 차이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개요

2. 차이점
1)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있어서의 차이
2)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에 있어서의 차이
3) 유통시스템에 있어서의 차이

3. 결론

본문내용

☞ 지 각
: 소비자는 주어진 자극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한다. 예를 들어 인터넷에서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저렴하다. 실물세계에서와 같은 복잡한 유통단계가 생략되고, 건물이나 종업원 등에 투자되는 고정비용을 줄일 수 있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가격이 낮으므로 인해 이름도 없는 싸구려 제품을 주로 판다는 인식이나 Off-line상에서의 판매되는 제품과 On-line상에 판매되는 제품이 동일한지 품질이 의심스럽다고 인식을 할 수도 있다.
☞ 반 응
: 라이코스 검색창에 엄정화라고 치자 라이코스의 개가 엄정화를 데려오는 광고를 보고 라이코스는 검색을 하면 빨리 찾을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떠오리는 것이 인지적 반응이며 ‘참 재미있다’라고 느낀다면 이것이 정서적 반응이다.
☞ 기 억
: 정보의 홍수 속에 사는 인터넷 소비자는 처리한 모든 정보를 기억하지는 않는다. 때로는 기억을 위한 노력을 포기하기도 하고 의지는 있어도 미래에 인출될 정도로 확실하게 저장되지 못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따라서 마케터는 자사의 정보가 소비자의 기억 속에 저장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할 것이다. 브랜드 이름이나 도메인 이름이 쉽게 소리 낼 수 있으며 독특한 이름으로 되어 있고 제공할 편익까지 암시한다면 더 오랫동안 소비자의 기억 속에 남을 수 있을 것이다.
☞ 노 출
: 노출은 광고를 본 수용자의 감각 기관이 활성화되는 것이다. 수용자는 주위의 수 많은 자극에 둘러싸여 생활하고 있으므로 불필요한 노출을 최소화하고 자신과 관련있는 자극에 선택적으로 노출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