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쿠바의 미사일 위기 사례에 대한 위기관리 이론의 적용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쿠바 미사일 위기사례를 통해 위기관리이론이 현실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쿠바 위기의 배경
2) 고조되는 긴장
3) 위기의 진행
4) 위기관리 차원에서 바라본 쿠바 위기

본문내용

1. 서 론
현대는 탈냉전의 시대이다. 1992년 구소련 연방에 해체된 이후로 세계는 자유주의와 공산주의라는 이분법적인 세계관에서 벗어나 다극화된 시대를 구가하고 있다. 새뮤얼 헌팅턴은 이제 문명에 기반을 둔 세계질서가 태동하고 탈냉전 세계 정치의 중심축은 서구 문명과 비 서구 문명의 상호 작용이라는 양상으로 전개될 것이라 예측했다. 이것은 환언하면 냉전의 종식이 평화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 결국은 갈등의 양상이 변화하는 것뿐이라는 의미이다.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인종간, 민족간, 국가간 분쟁이 끊이질 않고 있다. 9/11테러, 러시아와 체첸의 갈등, 이라크 전쟁, 팔레스타인 문제 등 수많은 분쟁 속에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이런 분쟁 상황 속에서 각종 위기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는 위기상황을 종식시킬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그것은 더욱 확대되어 결국은 전쟁이라는 파국으로 치달을 수 있다. 따라서 위기관리는 매우 국제정치학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할 수 있다. 쿠바 미사일 위기사례를 통해 위기관리이론이 현실에 어떻게 적용되는 알아보도록 하자.
2. 본 론
1 쿠바 위기의 배경
1) 쿠바의 정세 : 당시 쿠바는 카스트로가 바티스타정권을 축출한 공산 혁명이 성공한 후 얼마 지나지 않은 상태였다. 미국은 자국에서 멀지 않은 쿠바가 공산화된 것에 대해 불안감을 갖게 되었다. 또한 쿠바가 라틴 아메리카 공산화의 전초기지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여 반 카스트로 세력을 결집하여 카스트로 정권의 전복을 노렸다. 그리하여 1961년 4월 중앙정보국(CIA)의 공작에 의한 쿠바 반(反)혁명군의 침공작전(Bay of pigs)을 개시했으나 해안가에서 좌초되는 바람에 전투원 대부분이 포로로 잡히면서 실패로 끝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