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치매]노인치매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노인치매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치매의 정의
Ⅱ. 치매의 증상 및 원인
Ⅲ. 치매의 예방법
Ⅳ. 치매 노인에 대해 유의할 점 및 수발방법
Ⅴ. 치매 노인에 대한 정책 현황
Ⅵ. 문제점 및 대책
Ⅶ. 사례를 중심으로
Ⅷ. 사회복지사의 역할
Ⅸ.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치매의 정의

치매는 노인에서 기억력 등 여러 가지 지적 능력의 감퇴가 오는 것을 일컫는다. 과거에는 나이가 들면 누구나 치매가 생긴다고 잘못 알고 있었으나 현재는 정상적인 노화과정과는 달리 특별한 질병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즉, 치매란 뇌의 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하나의 증후군으로서 대개 만성적이고 진행성으로 나타나며, 기억력, 사고력, 지남력, 이해력, 계산능력, 학습능력, 언어 및 판단력 등을 포함하는 인지기능의 장애다.

Ⅱ. 치매의 증상 및 원인

1. 증 상
- 위의 예와 같이 여러 가지 증상이 있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기억력의 장애
특히 새로운 기억력이 나빠진다. 과거의 일이나 집 주소 등은 알고 있으나 새로운 집주소, 전화번호 등은 알지 못한다. 치매환자가 주전자의 물을 끓이다가 불을 내는 것은 물을 끓인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치매는 건망증과는 구별이 되어야 한다. 구별점은 약간의 힌트만 주어도 생각나는 것이 건망증이라면 치매의 기억상실은 생각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치매의 초기증상으로는 기억력의 상실이 우선되나 환자가 이를 적당히 얼버무리므로 주변에서 알기 힘들다.
2) 지남력의 장애
시간, 장소, 사람을 잘 구별 못한다. 이중 먼저 손상되는 기능은 시간에 대한 인식이고 증상이 악회된 경우에는 가까운 사람도 못 알아보고 사람에 대한 인식도 없어진다.
지남력의 장애는 치매환자에서 기능을 유지하다가 갑자기 나빠져 집을 잊어버리게 하는 증상이다. 집에서 외출시에는 기능이 있다가 갑자기 모든 생각이 안나고 지남력을 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시간에 대한 인지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서 언제든지 집을 못 찾을 경우가 있음을 알아두어야 한다.

참고 자료

-인터넷 사이트

에무키 홈페이지
http://www.emooky.com/dementia.html

대한침해학회
http://www.thedementia.co.kr/00mainpage/home.asp

한국치매가족회
http://www.alzza.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