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개론] 생물 현미경의 사용법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본문내용

(4) 해상력
관찰하는 시료의 구조를 자세히 볼 수 있는 능력을 해상력(분해능)이라 한다. 이것은 현미경의 성능을 좌우하는 조건의 하나지만 대물렌즈의 성능에 의하여 결정된다. 따라서 대물렌즈의 접안렌즈와의 조합에 의하여 아무리 배율을 증가시키더라도 대물렌즈의 성능이 나쁘면 흐릿한 상이 단순히 확대될 뿐으로, 미세한 구조의 식별은 되지 않는다.
접안렌즈 단독배율의 선택은 일반적으로 현미경의 총배율이 대물렌즈 개구수(대물렌즈로 들어오는 빛의 퍼진 각과 렌즈 시료간의 매질 에 의하여 결정되는 수치로서 약하여 NA로 쓰며 대물렌즈통에 그 값이 기록된다)의 500~1,000배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해상력은 그것으로 식별되는 두 점의 최소거리 d로 표시되며, 조명광의 파장을 λ, 대물렌즈 개구수를 a라고 하면
d=λ/a
주어진다.
따라서 파장이 짧은 빛으로 파장할수록, 또 개구수가 큰 대물렌즈를 사용할수록 해상력은 좋아진다. 건조계 대물렌즈의 개구수는 0.05~0.95의 범위이고, 렌즈와 시료 사이를 액체로 채워 개구수를 높이는 액체계 대물렌즈도 1.4가 최고이므로 보통의 현미경의 해상력은 고작 0.4㎛ 정도이다.

(5) 프레파라트
생물체의 전부 또는 그 몸의 일부 조직이나 세포 또는 암석, 광물 등의 미세구조를 현미경으로 관찰하기 위하여 준비한 것으로 현미경표본이라고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