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문화론 패션과의상] 대중문화와 철학 패션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사회적 영향력에 따른 패션 (사회, 정치, 기술, 문화, 경제 등)
. a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관계로 알아보기
b전쟁의 영향
c히피 패션
d팝아트와 미니
e힙합패션
f헐리우드와 패션
g코르셋

2. 기호학으로 읽는 패션
- 바르트의 관점에서 본 패션의 기호학

3. 패티시즘과 패션
a 철학에서의 패티시즘
- 패티시즘의 정의
- Freud의 페티시즘 연구
- Marx의 페티시즘 연구
- Baudrillarrd의 페티시즘 연구
- 결론
b 패션에서 페티시즘이 어떻게 해석되어 왔는가...?
1. 에로틱한 페티시즘
2. 상표에 대한 페티시
3. 수집적인 페티시
4. 육체와 젊음에 대한 페티시

4. 대중문화에서 패션이 갖는 가치 (결론)

본문내용

b. 패션에서 페티시즘이 어떻게 해석되어 왔는가...?

* 에로틱한 페티시즘
: 패션을 조형적 대상물로 파악하고 시작적으로 파악되는 특정한 성적 이미지를 페티시즘으로 해석한 것이다. 이는 Freud 이후 이어져 온 페티시즘의 연구의 맥락에서 연결되는 것으로, 성대상 도착의 대상물로서의 신체의 일부와 함께, 상실된 남근에 대한 대체적 만족물로서 성대상의 옷이나 속옷등을 지적한 것에서 발전한 것이다.
: 에로틱한 페티시 이미지를 이루는 요소를 인체와 복식의 구성을 기준으로 하여, 신체의 일부, 복식 아이템, 복식의 재료, 복식 스타일의 4가지 요소로 나눌수 있다.

* 상표에 대한 페티시
: 소비과정에서 상표를 통해 상징적 의미전달이 이루어지며, 상품을 대신하여 상표가 소비의 대상으로 추종되는 현상을 말한다. 소비의 물질적 대상에 상품으로서의 상징적인 의미는 소비과정에서 발생되는데, 이때 가장 대표적으로 상품의 상징적인 의미를 전달해 주는 것은 상표다, 생산 이후에 패션 상품에 취해지는 모든 마케팅적 활동이 만들어 내는 이미지와 그에 따른 평가는 결국 상표로 집중되어 하나의 기호를 이루기 때문이다. 상표를 중심으로 패션 상품의 지배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현상을 통해 소비자들이 가지는 상표에 대한 페티시적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Haug는 상표품목에 의해 사용가치가 가려지며 제품 자체보다는 상표의 이름, 형식, 그림을 보고 소비자가 선택한다고 하였다.
상표가 가지는 이미지는 하나의 가상으로서 형성되며, 상표는 상징적인 기호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예) LVMH (모에- 에네시 루이 뷔통)
: “명품“이 “상품“의 요소로서 강조하는 것은 ”전통”이다. 이는 대부분 몇 대에 걸친 가업으로 이루어진 것임을 강조하며, 기업의 이미지 보다는 장인의 이미지를 표방한다. 그러나 이러한 명품들은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대량 생산과 국제적인 유통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이러한 실체는 은폐된다. 이렇게 전략적으로 만들어진 “명품”의 이미지는 “작품”에 준하는 가격에 대한 설득력을 제공하며, 상표로 수렴한다.

* 수집적인 페티시
: 상품의 가치를 획득하기 위한 소비가 아니라 소비에서 구매 행위자체와 사물의 축적을 이루는 수집행위 자체를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소비현상을 수집적인 페티시라 하였다.
- 통일체를 이루기 위해 제품을 수집하는 것
(예: 여피족과 BMW자동차와 롤렉스시계를 대응 이러한 디드로 통일체계의 기제)
- 즐거움을 위한 구매를 포함하여 쇼핑중독의 현상까지 : 소비 사회의 여성이 가졌던 구매의 의를 하나의 독립적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