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죄책감] 죄책감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죄책감에 대해서 기독교적 관점에서 논의한 간단한 리포트입니다. 바로 제출하셔도 무방할 정도로 작성하였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방법
3. 연구 목적
Ⅱ. 죄
A. 죄책감과 관계된 죄
1. 죄의 유형
①. 객관적인 죄
1) 법적인 죄
2) 사회적인 죄
3) 개인적인 죄
4) 신학적인 죄
② 주관적인 죄책감
B. 죄에 대한 성경의 입장:
① 건설적인 근심
② 신성한 용서
C. 죄를 지었을 때 구체적으로 대응하는 방법.
D. 죄의식 예방법
①.현재 작용 중인 죄의식
②.아직 마무리되지 못한 죄의식
Ⅲ. 죄책감의 정의:
1. 죄책감의 종류:
2. 긍정적인 면:
3. 부정적인 면: 잔혹스러운 면
4. 참된 죄책감:
Ⅳ 죄책감의 원인:
1) 과거의 학습과 비현실적이고 개인적인 기대
2) 열등감과 사회적인 압력.
3) 그릇된 양심의 발달
4) 초자연적인 영향
Ⅴ 죄책감의 증상
1) 방어적 반응
2) 자책의 반응
3) 사회적 반응
4) 신체적 반응
5) 회개와 용서
Ⅵ. 죄책감과 상담
A. 상담의 방법
B. 상담시 유의 사항:
1. 상담자
2. 죄책감 예방에 필요한 요소
3. 피해야 할 함정
Ⅶ. 로마서 7장의 그 사람은 누구인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문제 제기
수세기 동안 신학자들과 철학자들은 고통의 문제들을 가지고 투쟁하였다. 이러한 문제들은 대개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왜 사람은 고통받아야 하는가? 지금의 이 고통은 어떠한 유익한 목적이라도 제공하는가? 인간의 고통이 줄어들거나 제거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물론 이런 질문들에 대한 대답은 복잡하다. 그리고 대다수의 피조물들이 철학적인 아픔을 겪고 있겠지만, 인간은 거기에다가 정신적인 고통까지 경험한다. 왜냐하면 다른 피조물과는 달리 인간은 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간은 미래에 대해 염려할 수 있고, 지난 과거에 대해 고통스러운 분노를 발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신체적이거나 정신적인 아픔으로 인해 고통받을 수도 있다.
그리고 인간은 내면적으로 고통의 문제로 괴로워 할 수 있다. 때때로 고통은 그의 아무런 잘못이 없어도 올 수 있으나, 인간은 종종 스스로 행했던 것 때문에 고통을 받는다.
2. 연구 방법
본고에서는 죄책감을 불러일으키는 죄 문제와 이에 대한 대응책을 다룬 후에, 부정적 죄책감(죄의식)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먼저 규명하며,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필요한 기독교 상담의 방법을 포괄적으로 제시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인간 바울의 갈등을 보여주는 로마서 7장 14~25절 부분의 주석을 연구함으로, 이 본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울 것이다.
3. 연구 목적
이 본문에 대한 ‘제임스 M.보이스’의 석의를 통해 성숙한 신자의 삶 가운데도 바울과 같은 고뇌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히려 한다. 그래서 자꾸만 죄로 기우는 자신의 모습 때문에 좌절과 실의에 빠져 있을, 신자들에게 본문에서 묘사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이해를 주고 싶다. 그래서 죄와 죄책감의 문제들로 인해 실의와 좌절, 깊은 절망에 빠져 있는 이들에게, 인간에 대해 이해를 줌으로 도움을 주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단행본
Collins, R. Gary., 「기독교 상담의 성경적 기초」,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