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체주의에 대해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07 | 최종수정일 2015.08.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론의 발생 배경
2. 이론의 기본입장과 특성
3. 해체주의
4. 이론가
5. 비평의 예

Ⅲ. 결 론
- 탈구조주의의 문학적 의의

본문내용

Ⅰ. 서 론

추상적 구조나 체계에 대한 불신 또는 회의를 그 출발점으로 하는 후기구조주의는 1968년 프랑스 5월 혁명을 계기로 드러난 구조주의의 한계점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는 양차 대전의 위기상황 속에서 프랑스 철학이 당시에 직면한 지적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지적운동 혹은 사고유형의 결과라 할 수 있다.
프랑스에서는 1차 대전을 거치면서 이전의 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거부와 인간개인에 대한 관심이라는 사르트르의 실존철학이 그 선두에 서게된다. 하지만 이러한 실존철학도 제2차 대전과 50년대를 거치면서 퇴조하기 시작하고 이후 구조주의가 등장한다. 구조주의는 '이성의 힘, 자율적 인간'이라는 데카르트적인 주체개념을 거부, 복잡한 관계의 그물망에 속해 있는 인간의 현실성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시도한다. 따라서 구조주의는 구조나 체계를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인간행위나 그 결과를 자족적이고 자기 결정적인 구조를 지닌 일종의 사회제도, 즉 의미체계로 간주한다.
그러나 1968년 5월 혁명을 계기로 의미를 안전하고도 만족한 상태로 잡아둘 수 있다는 구조주의는 한계점을 드러내고 후기구조주의가 등장한다. 다시 말해서 어떤 문화적 행위 내지 작품에 있어서든 의미생성을 가능케 하는 체계, 관계 형식이라는 '구조'에 주목하는 것으로 특징 지워지는 구조주의는 그 자체 내에서 상이한 입장들이 존재한다는 점등으로 인해 변화를 겪게 되고, 그러한 변화의 결과 후기 구조주의가 등장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후기구조주의에는 자크 데리다의 해체주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을 재해석한 자끄 라깡의 심리분석 이론, 일련의 저작들을 통해 지식과 권력과의 관계를 밝힌 미셀 푸코의 이론, 장 프랑수아 료타르의 포스트모더니티 이론, 쥘리아 크리스테바의 페미니즘 이론, 프로이트와 칼 마르크스를 창조적으로 접목하고자 하는 루이 알튀세의 네오 마르크스 이론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롤랑 바르트와 자크 데리다, 그리고 푸코 등의 대표적인 이론가를 중심으로 한 탈구조주의의 기본입장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해체이론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 김광길·심원섭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