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F

[기독교와 결혼] 기독교에서의 바람직한 결혼 준비 교육(기독교인과 결혼)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독교에서의 바람직한 결혼준비교육은 어떤 것인가에 대한 이해를 논문의 형태로 제시해보았습니다.
목차에서도 알 수 있듯, 다분히 분석만을 한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대안도 제시했으니만큼, 좋은 성적 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I. 서 론
A.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B. 연구 범위 및 방법
II.결혼 준비교육의 필요와 목적
A. 결혼준비교육의 필요
1. 현대가정의 변화와 위기
2. 현대 가정에 있어서 미혼청년의 특성과 욕구
3. 교회의 가정사역
B. 결혼준비교육의 목적
1. 성서적 가정관
2. 기독교 신앙 형성
III. 결혼 준비교육의 내용
A. 결혼과 가정의 성서적 원리
B. 가정에서의 성 역할
C. 데이트,약혼,부부의 성생활
D. 그리스도인의 자녀양육
E. 풍성한 결혼생활 지침
IV. 결혼 준비교육의 방법
A. 바람직한 방법적 원리
B. 실제 프로그램 - 결혼 교실
1. 목 적
2. 일정 및 프로그램 구성
3. 강 의
4. 주말 수양회
5. 소 그룹 모임
6. 결혼 상담
V. 결 론
요 약 및 제 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A.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가치관의 변혁이 진행되고 있다. 약 30년 전까지만 해도 근면, 질서, 정확성, 성실, 복종, 극기 등의 개인적 미덕들이 높이 평가되었던 데 비해 오늘날에는 환경문제에 대한 각성, 평화보장, 장애자들과의 유대, 그리고 인권 옹호와 인권확립 등의 사회적 능력들이 거기에 필요한 현실참여와 함께 크게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이 개인의 미덕에서 사회의 능력으로 변화 되면서 그와는 대조적으로 개인의 성 생활에 대한 윤리적 요구들은 거의 무시되고 있는 현실을 보게 된다.

"모든 성적결합은 생식을 목표로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도덕적 존엄성의 본질적 요소가 결여되기 때문이다." 라는 원칙이 적용되고 성 윤리가 "첫째, 성 행위는 부부관계에서만 합법적이다. 둘째, 일단 성립된 이 부부관계는 해소될 수 없다" 라는 두 기둥위에 세워졌었다. 그러나 이러한 원칙과 성 윤리의 두 기둥은 흔들렸고 이에 대한 거센 흐름이 전 세계를 흔들어 놓고 있는 현상을 본다.

이러한 현상들은 우리에게 새로운 문제를 안겨 준다. 그것은 결혼과 가정에 대한 인식과 그 기능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문제는 현대 사회의 위기로까지 언급될 정도로 심각성을 나타낸다. 기존의 전통적인 개념들이 새롭게 해석되면서 사회 여러 계층에서 이러한 위기의 모습들이 들어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피터슨의 [성인 기독교교육], 챨스셀의 [가정사역], 어디스 딘의 [성서적 가정관], 스멜의 [그리스도인의 결혼설계] 및 그외 다수의 서적을 참조함.

Herbert Haag & Katharina Elliger,[사랑을 방해하지들 말아다오:성서로 본 인간의 성 생활],윤선하역 (서울:분도출판사,1988),p.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