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한 노년기의 삶 모색을 위한 방안

저작시기 2004.11 | 등록일 2005.05.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서론
◆ 노년기란?

Ⅱ. 본론
◆ 노인의 건강
1. 노인의 육체적 건강
2. 정신적건강
◆ 노년기 삶의 문제점
◆ 한국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과제
◆ 노인 운동
◆ 노인의 재취업의 필요성
◆ 백발의 청춘- 건강한 노년기를 사는 사람들 사례

Ⅲ. 결론
◆ 아름답게 늙어 가기 위한 노인 10계명
◆ 마무리글

본문내용

Ⅲ. 결론

◆ 아름답게 늙어 가기 위한 노인 10계명
노년의 아름다움은 용모에서도 아니요 부나 명예에서도 아니다. 흐트러짐업는 생활 자세와 초월함에서 오는 여유, 그리고 당당함이 아닐까 생각한다.
노인뿐 아니라 젊은 사람도 새겨들으면 좋은 노인 십계명
1. 건강을 유지하자
노인이 품위를 지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조건은 건강이다. 늙어가면서 하루가 다르게 몸과 마음이 약해질 때 흔히 어제 다르고 오늘 다르다는 말을 한다. 그러므로 중년부터 이에 대비하는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
나이든 사람은 환경의 변화에 대해 자신을 바꿀 능력이 저하되므로 적응하기 쉬운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그것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고, 건강 악화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2. 용모를 단아하게 가꾸자
사람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것은 용모다. 겉으로 드러나 보여지는 것이 그 사람의 모든 것을 말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을 처음 대할 때 표정을 온화하게 하고 말과 행동을 정중히 하면 좋은 인상을 주기 마련이다.
나무는 자랄수록 크고, 풍성한 자태로 아름다운 모습이다. 하지만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초라해지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노인일수록 초라함이 아닌 고고함을 지닐 수 있게 용모를 단정히 해야 한다. 옷도, 몸도 청결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
3. 남의 말을 많이 듣고 말을 적게 하자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모두에게 기쁨을 주는가를 생각해야 한다.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다른 사람을 칭찬하고, 다른 사람에게 감사할 때 얼굴 표정도 밝아지고 품위가 엿보인다. 또한 노인들은 젊은이들과 이야기를 많이 나누면서 듣고, 배워야 한다. 자신은 나이를 먹었으니까 젊은 사람한테 훈계해야 한다고 믿는다면 큰 잘못이다. 젊은 세대에게는 나름대로의 사고방식이 있기 때문에 노인 세대의 사고를 강요한다면 오히려 거부감을 가질 수 있다. 항상 젊은 사람의 이야기에도 귀 기울일 줄 아는 아량이 있어야 한다. 나이든 사람도 젊은 사람에게 배울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