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양] 의복의 변천사(시대별 분석) 옷의 변천사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실제 레포트에서 사용되었음.

이해가 쉬움

다른 레포트에 도움 자료로 사용이 가능합

바로 쓰세요..

목차

상고시대의 의복

삼국시대의 의복

신라시대의 의복

고려시대의 의복

조선시대의 의복

현대의 의복

본문내용

왕복: 상복,공복,조복,연복,에복이 있다. 상복은 고려도경에 의하면 오사고모를쓰고 금벽을 수놓은 담황색의 소매가 좁은 포를 입었으며, 자색 늑건을 띠었다고 기록되어잇다. 여기에 오사고모는 중국천자의 조사절상건은 복두에서 일어난것으로 조선시대의 익선과가 되었다고 한다. 공복으로는 자라공복을 입고 상아홀과 옥대를 갖춘다. 조복은 평상복위에 복두를 쓰고 속대를 띠며, 연복은 조건에 백저포를 입어 서민과 다를 바 없이 우리 고유 복식을 입었다고 한다. 제복으로는 구류면,구장복은 면복인데 이것은 나라의 제향 ,가례등 특수의식에 입는 법복으로 면류관과 거기에 따르는 복식의 총칭이다. 의복만을 할때 십이면류 십이장문을 수놓은 십이장복이다. 제복의 구성을 보면 면류관,면복,상,백사중단,폐슬,수,혁대,옥패,대대,흰버선,붉은신이다. 그런데 제례인 경우에는 방심곡령을 한다. 또 고려말 공민왕 19년 5월에 명의 복제의 영향으로 자주성을 모색해 보고자 중국황제와 동격의 십이류면,십이지장복을 입었으며, 조복에도 중국천자와 같은색의 원유관에 강사포,홍상 백사 중단 강사폐슬 백가대 방심곡령 홍햐대흰버선,검은신을 제정하고 있다. 고종18년 몽고의 침입을 받아 그영향권에 들어섬..
백관복: 제복,조복,상복,공보이 있다 제복에서는 칠류면 오장복은 1풍의 6월을 입고 오류면,삼장복은 2품에 대상경 이하 15원 까지 무류면은 3품의 41원 이 입었다.조복과 상복에 대하여서는 자세한 기록이 없고, 공복은 복두를 쓰고 광종대의 사색공복제도에 따르고 있는데 그 색복계급에 있어 자, 단, 비, 녹의 4색 공복을 이루고 있다.
민서복 : 몽고풍에 비해 저고리 길이가 짧아지고 소매가 좁아 졌으며 고름을 매게 되었다. 진사는 사대문락건에 조주구를 입고 흑대를 혁리를 신었다. 농민이나 상인은 백저포에 조선, 민장은 조주구에 문라건,흑각대,오혁리였다. 뱃사람은 바지저고리를 입지 않고 죽관에 단갈만 입었다고 하는데, 그형태는 잘 알수 없으나 현재의 승복인 동방과 비슷한 것으로 짐작된다. 불자는 일반사람들이 좋아하는 청적황배흑의 5가지 색을 제외한 잡색으로 옷을 만들어 입었다. 국사는 납기사에 장수편삼과 자상을 입고 오혁대를 띠면 행전과 같은 금발을 치고 방울 달린 영리를 신었다. 두루마기는 유학자들은 조주구위라는 중국식두루마기를 입었다. 농공상기인들은 두루마기형의 백저포를입고 속대를 띠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