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신학] 삼위일체(book review)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삼위일체

서론
1.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간략한 개요
2.성서에 나타난 삼위일체

본론 - 삼위일체 교리의 역사
1장 삼위일체 : 교부시대 사상
1.초기 니케아 이전의 자료들
2.변증가들
3.초기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자료들
4.초기 서방교회의 자료들
5.니케아 공의회와 그 이후에 활동한 주요 동방의 인물들-3
6.라틴의 주요 자료들
2장 삼위일체 : 중세, 종교개혁, 근대사상
1.중세초기사상
2.중세후기의 사상
3.종교개혁자들의 사상과 종교개혁 후기의 무관심4.20세기 르네상스

Ⅱ. 서평

본문내용

[서론]
1.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간략한 개요
교부 어거스틴은 “삼위일체를 부정하는 사람은 구원을 잃을 위험에 처하지만, 삼위일체를 이해하려는 삶은 지성을 잃을 위험에 처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주장에 관하여 학생들은 공감할 것이다. 왜냐하면 성서가 명쾌하게 삼위일체 교리에 대하여 진술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삼위일체 교리는 지나치게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종종 이러한 삼위일체의 강조에 관하여 당혹감을 갖게 된다.
그러나 성서의 증언과 예수 그리스도안에 나타난 수육의 논리에 따르면 삼위일체 교리는 자명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삼위이체 교리는 기독교 복음의 진수를 간직하고 있으며 또한 보호해 주는 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다. 삼위일체 교리는 4세기에 이르러 두 개의 종교회의, 곧 니케아 회의와 콘스탄티노플 회의에서 완전한 설명과 더불어 그 절정을 이루었다. 초기 교부들과 감독들은 하느님은 하나의 본질(ousia)이면서도 세 위격(hypostases), 곧 하나나의 존재(one being) 혹은 하나의 실체(one substance)와 세 현존들(three subsistances) 혹은 세 위격(three persons)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기독교의 복음은 하느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 가운데 오셨다는 “임마누엘”, 곧 “하느님이 우리와 함께하심”이며 “오,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우리 하느님은 한 분이시다.” 라는 고백이며, 또한 기독교 복음은 그의 백성 가운데 하느님께서 현존하심이다. 곧 성령께서 기독교인들 안에 내주하시고 저들에게 능력을 베푸심이다.
그러나 우리는 사유에 있어 최소한 세상 너머의 내재적 삼위일체와 역사 안에 관계하고 있는 경세적 삼위일체를 구별할 필요가 있다. 이에 관하여 칼 바르트는 탁월하게 표현하고 있다.
“실재가 있는 곳에는 당연히 그에 상응하는 가능태가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로저올슨 외/이세형 역, 삼위일체, 대한기독교서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