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전략] 쏘니의 경영전략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5.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도움이 됐으면 하네요

목차

1. 기업의 개요
1)선정 동기
2) SONY의 연혁
3) SONY의 목표

2. Sony의 산업 분석
1) 내부 환경
2)외부 환경

3. Sony의 SWOT 분석

4.Problem Statement
1) 다각화전략의 실패
2)생산 판매 전략의 실패

5.대안 제시
1)부진한 분야에 대해 퇴출 및 구조조정
2)경쟁우위 확보

6.결 론

본문내용

소니의 사원모집 광고 중 유명한 것이 『「튀어나온 말뚝」을 찾는다』라는 것이다. 「튀어나온 말뚝」이란 말은 일본어 속담 「튀어나온 말뚝은 얻어맞는다」, 즉 우리 속담의 「모난 돌이 정맞는다」는 얘기다. 튀어나온 말뚝처럼 개성이 지나치게 강하거나 주위와 융화하지 못하면 원만한 생활을 하기 힘들다는 얘기다.
  그러나 소니는 「모난 말뚝」을 쓰는 게 장점이고, 人材를 모을 때도 모난 말뚝을 찾았다. 소니는 컴퓨터사업을 시작할 때 각 부서에서 결근이 잦고, 윗사람과 잘 다투며, 제멋대로 떠들어대는 사람들만으로 팀을 조직했다. 「자존심도 강하고 협조성이 없어 조직에서 소외당하지만, 그럴 수록 기발한 아이디어가 많다」는 이유 때문이다. 4명으로 이뤄진 이 팀은 6개월도 안되어 새로운 소형 컴퓨터 아이디어를 개발해 냈다.
  소니를 떠받치고 있는 게임기 「플레이 스테이션」 신화를 만들어낸 구타라기 겐(久多良木健) 사장은 단독으로 게임기 산업 진출 아이디어를 냈다. 그의 아이디어를 보고 다른 간부들이 『천하의 소니를 장난감 회사로 만들 생각이냐』고 비웃었지만, 오가 당시 사장은 『Do it!』이라며 사업 진출을 결정했다.
   구타라기가 4년의 비밀작업 끝에 내놓은 PS제품은 1990년대 말부터 지금에 걸쳐 최고의 히트상품이 됐다. 그는 이후로도 『소니는 치매에 걸려 있다』는 식의 독설을 터뜨리며 화제를 모았고, 『나밖에 사장감이 없다』며 게임기 회사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SCE) 사장 자리를 차고 앉았다. 그가 이제는 본사 부사장으로. 유력한 다음번 사장 후보로까지 올라와 있다.
이런 소니의 개척자적인 모험정신과 세계 20위에 브랜드 가치(삼성21위), 그리고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산업에 개척이 앞으로 소니에 나아갈 길이라 할 수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