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화학] [환경화학실험] 철이온 측정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환경화학 및 실험 레포트입니다..

목차

◦ 요약
1. 서론
1.1 개요
1.2 실험원리
2. 실험재료 및 방법
3. 결과 및 고찰
3.1 결과
3.2 고찰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 요약
이번 실험은 공설급수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물질인 철을 Phenathroline Method 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여기서의 색도는 Beer의 법칙을 따르며, 육안이나 광도법에 의한 비색으로 쉽게 측정된다.

1. 서론
1.1 개요
철은 공설급수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물질이다. 이 문제는 지하수의 경우에 더욱 광범위하고 심각하나, 일부 하천수 및 저수지의 경우에도 특정 계절에 곤란한 문제가 나타난다. 어떤 지하수원에는 철이 거의 없는데 비해 어떤 것들은 많은 양을 포함하고 있는 것은 무기화학의 관점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불가해한 현상이다. 최근의 발전과 경험으로는 생물화학적 변화, 더 정확히 말해 생물학적 반응에 의해 초래된 환경 조건의 변화가 주된 요인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철과 망간은 거의 모든 토양 속에 상당한 양이 불용성의 형태로 존재하므로, 토양과의 접촉을 통하여 어떻게 그 많은 양이 물로 들어갈 수 있는지를 설명하려면 이들이 어떻게 가용성 형태로 전환되는지 고찰해야 한다.
토양과 광물속에 들어 있는 철은 주로 불용성인 산화 제이철과 황화 철이다. 지역에 따라서는 아주 조금 밖에 녹지 않는 탄산 제일철로도 나타나다. 지하수에는 일반적으로 상당한 양의 이산화 탄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탄산칼슘과 탄산마그네슘이 용해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탄산 제일철도 다음과 같은 반응으로 용해 될 수 있다.

그러나 철에 의한 문제는 토양 속에 불용성의 제이철 화합물이 존재하는 지역에서 주로 나타난다. 이러한 고체 형태의 철은 거의 용해되지 않으며, 용존산소가 존재하는 한 상당한 양의 이산화탄소가 존재하여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환원성 조건(혐기성상태)에서 제이철은 제일철로 환원되어 쉽게 용해된다. 김덕찬, 배재호, 문경환, 환경화학, 동화기술교역, pp. 655~656(2001)

참고 자료

김좌관, 수질오염개론, 동화기술교역
김덕찬, 배재호, 문경환, 환경화학, 동화기술교역
환경부, 환경백서, (2002)
김형석, 수질분석 및 실험, 신광문화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