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신문방송]TV, 인터넷 혁명시대에서 사회, 교육, 문화와 미디어의 상관성이 주는 시사점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TV, 인터넷 혁명시대에서 사회, 교육, 문화와 미디어의 상관성이 주는 시사점을 쓰시오라는 문제 하에 개인적인 생각을 곁들여 쓴 보고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는 원래 모뎀(MODEM) 세대이다. 인터넷이 현재와 같은 위치로 발전되리라고는 꿈도 꾸지 못했던 PC통신 이용자였다. 초등학생 시절, 컴퓨터로 실시간 다른 사람과 대화할 수 있고 자료를 공유할 수 있고 전화할 수 있고 새로운 글을 읽을 수 있다는 사실에 매우 놀랐었던 기억이 난다. 집에서 모뎀을 이용해 아날로그식 PC통신에 접속할 수 있게 되면서부터 온라인 상의 가상 모임에 흥분하며 매일 ‘띠띠띠띠’ 하는 모뎀 전화 걸기 소리에 익숙해져갔던 나의 모습도 생각난다. 그러나 그 때의 그 흥분은 단순한 흥미 차원에 머물러 있었다. 새롭고 재미있는 자료들에 대해 흥분했었고 또 나 혼자만 즐기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과 같이 무엇인가를 즐길 수 있다는 것에 흥분했었던 것이다. 또한 그도 그럴 것이 PC통신상에서는 일반화된 정보를 얻기에는 자료의 양도 부족했고, 활성화 되어있지도 않았으며 무엇보다도 실시간 전화요금으로 이용했어야 했기 때문에 시간의 제약이 항상 따라다닐 수밖에 없었다. PC통신은 수년간 이용자와 1:1 대화의 도구로써만 이용해 온 컴퓨터가 통신이라는 매체를 만나는 순간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었으며 사실 그러했기에 가능성만 확인하는 정도라고 해도 그 만족감은 컸다.

그렇게 사용하기를 2~3년, 언제부터인가 친구 집에 듣기에도 생소한 광통신망이 깔렸다는 소리를 들었다. 특히 그것을 통해 이용하는 것이 PC통신이 아닌 인터넷이라는 말에 더 궁금해졌다. 인터넷, 바로 그 시기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광통신망을 통해 한국에 정착되기 시작한 또 다른 가상 사회의 출현이었던 것이다. 그 어마어마한 정보의 양에 한 번 놀라고, 서비스가 정액제로 베풀어지는 덕분에 이용 시간의 제약마저 사라진 것이 두 번 놀라게 한 이 엄청난 물건 앞에 내 학생 시절의 생활은 다시 한 번 정보 혁명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 인터넷이라는 것이 가져온 사회의 변화는 말 그대로 혁명으로 그 영향력이 너무 커서 이제는 그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조차 식상한 수준이 되어버렸다. 그러나 현재 인터넷이 가져온 영향이 크고 그 허와 실에 대해 도처에서 지속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만큼 그 내용이나 효과도 실제로 진전을 보고 있는 것일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