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사] 명제국의 쇠퇴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근대사를 수강하며 작성한 발표문입니다.

목차

1. 명대의 국제관계
2. 북로남왜
3. 환관정치
4. 명의 쇠퇴

본문내용

이민족 왕조인 원의 지배를 종식하고 한족 왕조를 개창한 명은 중앙집권적 통치제재를 구축하고 황제에게 통치의 권한을 집중시켰다. 홍무제는 대대적인 숙청을 통해 황제의 권력을 강화했으며 건문제를 이어 황권 다툼에서 승리해 왕좌에 오른 영락제는 명실상부 대제국의 위용을 과시하였다. 수차례 몽고에 대한 군사 행동을 하였고, 정화의 원정을 통해 명의 위용을 천하에 알릴 수 있었다. 이러한 힘을 바탕으로 주변국들과 조공을 통한 관계를 유지해 나갔으며 서구의 새로운 문명과도 조금씩 접촉을 시작하게 되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통치제체의 허점이 들어나고 외부적으로는 주변세력과의 마찰이 발생함에 따라 점차 그 한계를 드러내게 된다.

1. 명대의 국제관계

☆조공 체제

명조의 대외정책은 명조가 여러 외국이나 이민족과 각각 개별적으로 맺은 조공 관계 여기서 조공이란 중국을 천조로 인정하는 각 나라 각 민족이 복종의 표시로서 그 땅의 생산품을 공물로 헌상하는 것을 말한다
를 기초로 하여 이루어졌다. 공물의 증정과 수용으로써 양자의 관계를 우호적 관계 또는 적대적 관계로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관계는 각 시대, 세계 각 지역에서 보이는 것이지만 명대의 것은 나름의 특징이 있다.
첫째, 이 사상은 그 이면에 화이(華夷)사상 華란 세계의 중심에 빛나고 있는 아름다운 꽃, 즉 중화를 의미하고 夷란 야만인, 즉 동물에 가까운 인간을 의미한다. 중국은 중화의 나라로서 세계 문화의 지도적 존재이고, 압도적으로 높은 문화를 소유하고 있어서 夷, 혹은 夷狄이라 불리는 야만인을 거느리고 가야만 한다는 사상이다.
이라는 이념이 작용하고 있다.
둘째, 이 관계는 대등한 관계가 아니었다. 각 나라의 왕은 명조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어디 까지나 신하의 신분이었다.
셋째, 이 관계는 3자 이상이 동시에 참가하는 동맹과 같은 것이 전혀 아니었다. 그렇지만 이와 같이 중국이 각 민족, 각 나라와 각각 관계를 맺음으로써 나타나는 방사상의 국제관계는 동아시아 전체에 안정적인 질서를 가져다주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