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칼빈주의 문화관에 입각한 현대 크리스챤 생활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5.05.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칼빈주의 문화관에 입각한 현대 크리스챤 생활에 대해 논한 논문입니다. 칼빈주의에 대해 다루었으며, 일반 문화관과 칼빈주의에 입각한 기독교 문화관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또한 크리스챤으로서 문화생화에 대한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2. 연구방법과 범위

제 2 장 일반적인 문화와 기독교 문화
1. 문화에 대한 일반적 관점
2. 문화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

제 3장 칼빈주의 문화관
1. 칼빈주의의 이해
2. 칼빈주의 문화관

제 4 장 현대 크리스챤의 문화생활
1. 문화에 대한 현대 크리스챤의 태도
2. 현대 크리스챤과 문화와의 관계
3. 기독교 문화의 선교적 접근

제 5 장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모든 사회와 문화는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탁월한 특징을 가진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가 악에 대해 득의양양하고 선과 함께 악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양한 행동을 취할 수 있으며 그러한 행동들은 항상 어떤 식으로든 비판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우리가 바른 신앙을 가지고 발전적인 사고방식의 생각으로 문화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사탄이 대중문화를 타고 세상을 물들이고 있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교회가 그럴수록 싸매고 격리시켜 세상과 단절되어 마냥 구원의 방주 안에 무사히 안주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서는 안된다.
한국사회는 21세기에 들어와서 경제발전과 정치적 안정이 유지됨으로 인하여 사람들은 과거보다 더 많은 여가 시간이 발생하였고 사람들의 관심은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 속에 대중매체의 발달은 “문화적 변화”의 현상을 더욱 가속화 시켰다.
현대인들은 자의든 타의든 “대중문화”의 영향 속에서 자신의 삶을 영위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들어 교회 내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단어가 등장하였는데 바로 “기독교 문화”이다. 교회에서 “기독교 문화”가 등장한 이유는 오늘날의 사회적 분위기와 깊은 관련이 있다. 이미 사회 속에서 형성된 문화의 중요성이 교회 내에까지 그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오늘날 대다수의 기독교인들은 대중문화를 바라보면서 많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그 이유는 일반적인 대중문화가 기독교적 가치관 속에서 형성된 것이 아니라 기독교적인 가치관에서 많이 벗어난 가치체계에 의해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혼잡한 시대에 살아가는 현대 크리스챤들은 동화되어가는 신앙생활이 아닌 그 문화생활에서 분별되어지고 구분되어지는 문화관을 가져야 하며 그렇게 하기 위하여 “칼빈주의 문화관에 입간한 현대 크리스챤의 문화생활”에 대한 연구는 아주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본 논문은 현재 한국의 문화생활과 크리스챤의 문화생활을 점검해 보고, 현대의 크리스챤들에게 칼빈주의에 입각한 문화관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방법과 범위
칼빈주의 문화관에 입간한 현대 크리스챤의 문화생활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먼저 일반적인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기독교적 문화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칼빈주의 문화관에 대한 고찰을 하며, 현대 크리스챤의 문화생활이 신앙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을지에 대하여 이 분야에 관한 각종 서적과 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참 고 문 헌

B.B.Warfield, 「구원의 계획」,박종칠 역(부산; 새시대 문학사, 1972)
J.M.Batteau,「기독교와 문화」,(서울: 한국기독학생회, 1982.
Kraft, Charles. Christanity in Culture, Marynoll; Orbis Books, 1979.
Niebuhr, H. Richard. 그리스도와 문화, 김재준역,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1996.
Schaeffer, Francis.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살 것인가?, 김기찬역, 서울: 생명의말씀사, 1984.
Schaeffer, Francis. 이성에서의 도피, 「기독교 철학 및 문화관」, 김기찬역, 서울; 생명의말씀사, 1994.
Simon Kistemaker,「칼빈주의」,김정훈 역(서울; 성광문화사, 1986)
Til, Van. Common Grace and the Gospel, Philadelphia: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 Co. 1974.
Webber, Robert. 기독교 문화관, 이승구역, 서울: 엠마오, 1984.

김영한, 한국 기독교 문화신학, 서울: 성광문화사, 1992.
박명진 편,「비판커뮤니케이션과 문화이론」(서울; 나남출판사, 1994).
방선기, 「대중문화도 거룩해 질 수 있는가?」, (서울;예영커뮤니케이션, 1999).
변종길,「성경적문화관과 우리의 태도」,교회문제연구소 제4집,(부산: 고신대학 출판부, 1985)
양승훈, 「기독교적 세계관」, (서울;CUP, 1999)
이근삼, 「칼빈?칼빈주의」,(부산; 고신대 출판부, 1976)
이의용, 「교회문화 혁명」, (서울;기독신문사, 1999)
전호진, 선교학, 서울: 개혁주의 신행협회, 1993.
정병관, 차세대 선교를 위한 교회공동체 문화를 재점검한다, 목회와신학, Vol.74, 7-9. 1995.
정인승, 양주동, 이숭녕, 남광우, 이웅백, 이을환, 지춘수 공저, 「국어대사전」제1권(서울; 삼성문화사, 1988).
최정호, 강현두, 오택섭 공저, 「미디어와 정보사회」(서울; 나남출판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