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여성의 불평등은 가부장제, 자본주의가 불러일으킨 역사의 산물임을 시대순으로 배열

목차

1. 공업화와 도무스의 해체
2. 재생산의 ‘자유시장’
3. ‘근대가족’의 성립
4. 빅토리아 조의 타협
5. ‘이에 (家)‘의 발명

1. 제1차 세계대전과 제1기 페미니즘
2. 미혼여성 노동자의 성립
3. 공황 아래서의 가족과 케인즈 혁명
4. 고도성장기와 제2기 페미니즘
5. 주부의 대중화와 ‘여성계급의 성립’

1. M자형 취업
2. ‘주부’ 노동자의 탄생
3. 파트타임 취업의 ‘발명’
4. 일본 자본주의의 선택
5. 자본주의와 가부장제의 제2차 타협
6. 여성의 이중역할
7. 생산과 재생산이 변증법
8. 1980년대의 재편

-감상문-

본문내용

여성의 인권에 대한 논의는 세계의 역사와 함께 오랜 시간 그 변화를 겪어왔다.
여성의 문제가 세계의 역사와 함께 했다는 뜻은 유구한 세월을 거치며 소위 선진국이란 국가들에서도 여성이란 존재에 대한 위치를 찾기에 여념이 없었다는 의미가 된다.

나는 여성의 차별의 이유가 다만 가부장적인 우리나라의 사회적 특성에 기인되었다고만 생각해왔다. 그것이 자본과 연결된 어떠한 흐름과 적절히 융화되었다고는 생각하지 못했던 점을 이 글을 통해 알게 되었다는 점에서 신선한 충격을 받게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세계 각국의 나라들에서도 이러한 여성 인권에 대한 부분이 비슷한 흐름으로 변화 되었다는 사실에 새삼스레 놀라움을 느끼기도 하였다.

공업화가 진전되고 여성의 재생산, 즉 출산과 양육에 의한 역할과 책임이 점차 줄어들면서 우리는 여성과 남성이 똑같은 경제적 위치에 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여성이 자녀를 양육하는데 드는 노력을 사회의 많은 부분이 대치해 주는 대신에 여성에게는 그만큼의 잔여 시간을 노동이라는 경제적 활동으로 보상받고자 하는 사회의 흐름도 어느 정도 여성들의 발전을 위해서는 유용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바이다.
하지만 그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여성을 정규 인력이나 평생 노동자로 대하지 않는다는 사회의 통념에서 비롯됨을 과거에서 현재까지 그 역사가 증명해주고 있었다.
그것은 여성과 남성의 격차를 벌여놓기 시작한 발단이었고, 여성이 남성과 같은 위치에 설 수 없도록 그 차이를 차별로 인정해 버린 잘못된 판단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