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전쟁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한국전쟁의 배경
2) 한국전쟁의 전개과정
3) 한국전쟁을 바라보는 시각
4) 한국전쟁의 결과와 영향
3. 결 론

본문내용

- 제 1국면 : 북한인민군 공세기-
제 1국면은 한국전쟁의 발발에서 9월 15일 미군의 인천상륙작전으로 전세가 역전될 때까지의 북한 인민군의 공세기가 이에 해당된다. 6월 25일 새벽 옹진반도에서 전쟁이 시작되자 북한 인민군은 개전과 동시에 파죽지세로 남한군을 격파, 신속하게 전제를 장악했다. 개전 초 북한군은 병력의 2분의 1만을 투입했음에도 불구하고 남한군에게 궤멸적 타격을 입히며 개전 3일 만에 서울을 점령했고, 국회소집과 통일정부 수집을 위해 서울에서 며칠간 머문 뒤 이에 실패하자 후퇴하는 이승만 정부를 쫓아 대추격전을 전개했다. 이승만 정부의 신속한 남하와 그에 따른 통일정부의 수립실패, 그리고 미국의 즉각적 개입은 한국전쟁을 전면전으로 만들어 버렸다. 이 시기 또 하나 중요한 사건은 대전협정이다. 대전협정은 1950년 7월 14일 이승만이 편지를 통해 한국군의 작전지휘권을 맥아더 유엔군 총사령관에게 넘겨 준 사건을 말한다. 이 이후 한국군의 작전지휘권은 지금에 이르기까지 미군에게 넘어가 있다.

- 제 2국면 : 유엔군 공세기-
제2국면은 인천상륙 이후 중국군의 참전으로 유엔군이 후퇴할 때까지의 기간으로서 미군과 남한군의 공세기에 해당한다. 미군에 의한 인천상륙작전의 성공은 전세를 미군과 남한군의 공세로 역전시켰다. 이로써 전선은 기본전선과 제2전선으로 나뉘었다. 기본전선에서의 북한군의 주력은 패주를 거듭했고 후퇴의 대열에서 탈락한 인민군과 이에 가세한 남한 민중들은 제2전선을 형성하여 유격전을 전개함으로써 전쟁은 이중적 양상으로 전개되었다.

- 제 3국면 : 북한 인민군과 중국인민지원군의 공세기-
제 3국면은 중국은 참전으로 미군과 남한군이 전면적으로 퇴각하게 되는 11월 말부터 휴전협상이 개시되기 전 이듬해 6월 말까지의 기간이다. 중공군의 참전에 뒤이은 인민군과 유격대의 총반격은 미군과 남한군으로 하여금 후퇴를 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
끝없는 폭격에도 계속 밀려오는 중공군의 공격을 미군과 남한군은 엄청난 병력을 동원한 인해전술로 인식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유엔군의 병력은 오히려 공산군의 병력보다 훨씬 많았다. 병력뿐만 아니라 장비와 탄약, 모든 면에서 미군과 남한군이 압도적으로 우월했다. 중요한 점은 중공군이 반일민족해방전쟁과 국부군과의 내전 경험으로 유격전술이 뛰어났다는 전과 그들과 북한 인민군․주민간의 협조가 매우 긴밀했다는 전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