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실학의 형성과 전개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실학에 대한 개괄적인 모든 것!!

목차

1. 머리말

2. 실학의 개념

3. 실학사상의 대두와 그 배경
1) 내재적 배경
2) 외래적 요인

3.실학사상의 전개
1) 실학적 왕도정치론
2) 정치개혁론
3) 대외인식과 역사관의 변화
4) 경제·사회사상의 특성

5.실학의 학파

6.실학의 이념적 학문적 특성

7. 실학파의 세력 부진과 그 원인

8.맺음말

본문내용

2. 실학의 개념

일반적으로 실학사상은 조선후기 17세기 이후의 사회에서 출현한 현실개혁적 사유형태를 지칭하고 있다. 1950년대 말부터 계속되어 온 남북한의 학계의 많은 논쟁과 연구성과의 축적으로 인해 ‘실학’이라는 용어가 조선후기에 일어난 새로운 학풍을 나타내는 것으로 인식하는 단계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학이라고 하는 역사적 명사가 지닌 개념이 일반적으로 통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먼저 실학의 개념을 분명히 하여야 한다. 특히 성리학과 관련시켜 보았을 때 실학이라는 용어는 그 개념을 분명히 하지 않으면 성리학과 대립·모순되는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
역사적으로 실학이라는 용어는 통시대성(通時代性)을 지닌다. 즉 어느 시대에서든지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또는 현실적 의의를 지니는 학문을 지칭하는 것이다. 송대(宋代)에 이르러서 노불(老彿)의 허무적멸적(虛無寂滅的) 성격에 대해 유학의 현세주의적 성격을 부각 시켜기 위해 유학을 실학이라고 하였고 마침내 후대에는 시학이 유학의 대명사인 양 고정 되다시피했다. 하지만 시대적 요구에 따라서도 그 의미는 항상 변하여 왔다. 그리고 한국사상사에서 실학이란 단어는 麗末鮮初의 사회에서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이때의 실학은 오늘날 실학이라는 개념에 함축되어 있는 바와는 달리 적멸위략(寂滅爲樂)의 불교나 부화무실(浮華無實)한 사장학(詞章學)에 대하여 성리학을 실학이라고 하였다. 麗末에 수용되었고 조선왕조의 官學 즉 통치원리로 정립된 성리학은 원래 修己와 安人을 목적으로 했다. 이 때문에 14세기 후반 정주의 性理學을 수용한 이래 麗末鮮初의 유학자들은 유학 즉 성리학이 도덕과 정치에 유용 유익한 생활관과 경세론을 제공해주는 實際的 思想이란 의미에서 이를 實學이라고 했다. 이러한 성리학적 실학은 오늘날의 연구자들이 논하고 있는 조선후기의 실학사상과는 일정한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17세기 이후 일단의 유학자들 가운데는 官學 즉 통치원리로 기능하고 있던 성리학의 주자 유일 기준을 거부하고 脫性理學的 경향을 드러내고 있었다. 그들은 先秦儒學 내지는 原初儒學의 정신을 회복을 통해서 성리학을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예론적 실학이 지배하고 있던 상황에 대한 비판을 시도했다.

참고 자료

주칠성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1996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실학사상사』 다운샘 2000
조광「실학사상의 발전」『한국사』 35 국사편찬위원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