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목차

중세시대의 교육
-기독교 교육
-세속 교육
-대학의 성립

르네상스시대에서 리얼리즘시대까지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종교개혁과 교육
-리얼리즘 시대의 교육

본문내용

중세시대의 교육

중세란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476년으로부터 동로마가 멸망한 1453년까지의 약 1000년 동안의 시기를 가리킨다. 중세사회는 로마 교황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와 민족적인 봉건국가에 의하여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게 되었다.
(가) 기독교 교육
중세사회에서 기독교 종교는 논쟁의 여지가 없는 기본 토대이며 이상적인 표준점이었다. 교회는 모든 것을 포괄하고 규정짓는 최고의 힘을 지녔다. 교회는 국가를 대신하여 교육의 권위를 지니게 되었으며, 교육의 실질적인 제공자와 지도자가 되었다. 중세 기독교 교육은 인간을 순종과 신앙으로 이끌고 기독교적 완전성에로 이끄는 것이었다. 각 교회에는 이교도를 개종시키거나 세례를 받지 않은 사람들에게 기독교의 기본교리를 가르치기 위해 문답학교가 세워졌다. 이러한 연관에서 교회에는 문답학교의 교사 및 교회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각 교구의 대성당 소재지에 대성당학교가 세워졌다. 대성당학교는 기독교 교육기관 중에서 가장 높은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중세교육의 중심을 이루게 되었으며 중세기독교사상 발상의 근원이 되었다. 중세 전반기에 출현한 가장 중요한 교육기관으로서 수도원학교가 있다. 교육이 교회의 전적인 권한으로 실시됨으로써 교육의 목적은 현세가 아닌 내세에 있었으면 그에 따라 교과목의 내용도 달라졌다. 어떠한 형식으로 실시되든지 교육을 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신앙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데 있었다.
(나) 세속교육
1) 기사교육
기사는 우선 기사가문의 출신이어야 했으며 6세까지는 가정에서 모친이나 시녀로부터 순종의 미덕과 경건한 신앙심, 예의범절 등을 훈련받았다. 7세에 부모를 떠나 13세까지 영주의 저택이나 궁정에서 궁정생활의 예의범절을 배우고 종교의식, 읽기 , 쓰기 등의 교양을 익혔으며 무예를 배웠다. 14세부터 20세까지는 장래 기사가 되기 위한 경험을 쌓았다. 기사로서 필요한 일곱가지 기예(승마, 수영, 궁술, 검술, 수렵 , 장기 , 시짓기)를 비롯하여 기사가 되기 위한 소양을 전반적으로 익혔다. 21세가 되어 기사로서의 모든 자격이 구비되면 특별한 의식을 거친 후에 비로소 기사가 될 수 있었다. 기사제도가 사라진 후에도 기사교육은 귀족과 왕족의 교육, 신사교육의 지표로서 영향을 끼쳤다.
2) 시민 학교의 발생
십자군 원정의 결과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도시가 발달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민사회가 성립되고 신흥시민 계급이 형성되었다. 새로 대두된 시민 계급은 자신들에게 적절한 세속적이고 현실적인 교육을 요구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