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직] 이황의 생애 및 업적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황의 생애 및 업적

목차

1.성장과정 및 배경

출생
초년기
중년기
만년기
사망


2.면학과 인격형성

교육자로서의 모습
-교육관
-학문의 방법
-교육의 방법
-다산 정약용이 퇴계의 교육을 평한 글

3.교육사에 미친 영향

레포트 후기
참고자료

본문내용

성장과정 및 배경

출생
퇴계의 성은 이(李), 이름은 황(滉),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혹은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등이며, 관향은 진보(眞寶)이다.
그는 연산군 7년 (1501) 음 11월 25일에 경상도 예안현 온계리(지금의 안동군 도산명 온혜동)에서 진사 이치의 7남 1녀중 막내로 태어났다.아버지는 진사(進士) 이식(李植)이고 어머니는 춘천 박씨(朴氏)이다. 부친이 진사였던 것으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양반이 지배하던 당시 사회에서 그도 신분상으로는 자기의 능력에 따라 장래가 보장되는 양반 가문의 출신이었다. 가계를 보면 그의 5대조는 통헌대부· 판전의시사로 있다가, 공민왕 11년에 비장으로 정세운을 따라 홍적의 난을 토벌하여 안사공신의 호를 하사받고 송안군으로 봉하여진 이자수이고, 고조가 중훈대부로 군기시부정을 지낸 이운후이며, 중조 또한 중직대부로 선산 부사를 지낸 이정이었다. 그리고 진사였던 조부 이계양과 부친을 두었던 것이다.
그렇다고 퇴계의 가정 환경이 유복하였던 것은 아니었다.


초년기 - 출생에서 33세 때까지 유교경전을 연구하는데 열중하였던 수학기

퇴계의 부친은 서당을 지어 교육을 해 보려던 뜻을 펴지 못한 채, 퇴계가 태어난지 7개월 만에 40세의 나이로 돌아가시고, 퇴계는 홀어머니 아래서 자라게 되었다. 부친이 돌아가시던 당시 맏형 한 분만 결혼하였을 뿐 다른 형제는 모두 어려서, 가족의 생계를 어머니가 홀로 농사와 누에치기로 이어가는 어려운 형편이었으나 어머니는 전처에서 난 자녀를 차별하지 않고 길렀다고 한다.

참고 자료

퇴계의 삶과 철학, 금장태,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퇴계선집 , 이황지음, 윤사순 역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