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제의 변화에 따른 신문 텍스트의 가변성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서 론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연구의 범위
1.3 연구 문제

2. 텍스트 유형과 분석 방법론 연구
2.1 텍스트 유형에 관한 연구
2.2 다중변인 분석 방법

3. 연구 방법
3.1 연구 절차
3.2 자료의 선정
3.3 자료 분석 방법

4. 연구 결과 및 논의
4.1 다섯 가지 변인에 대한 텍스트 종류별 비교
4.2 화제가 텍스트의 구성에 미치는 영향
4.3 신문 텍스트의 화제에 따른 가변성

5.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본 연구는 신문 텍스트의 주요 레지스터(register) 본 논문에서는 Biber(1994: 32)의 제안을 수용하여, 신문의 뉴스와 사설의 구분을 레지스터의 차이로 본다. 그는 레지스터를 “a general cover term for all language varieties associated with different situations and purposes"라고 정의하였다. 레지스터와 관련된 용어인 장르, 텍스트 유형, 스타일에 관한 논의는 이 논문을 참고할 것.
인 사설과 뉴스를 분석 대상으로 하여, 신문 텍스트가 기사의 화제에 따라 가변적인 텍스트성(textuality)을 가지고 있음을 계량적으로 논증하려고 한다.
지금까지의 텍스트 유형이나 장르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연역적인 접근 방법을 취하고 있는데, 이러한 연역적인 접근법에서는 텍스트의 분류를 언어적인 특성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관념에 따른다. 따라서, 텍스트 유형에 공기(co-occur)하는 일련의 언어자질을 실제 경험적인 데이터로 입증하기란 어렵다. 이와 같은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중의 하나가 Biber(1988)의 ‘다중변인’(Multi-Dimensional: MD) 분석법이다.
Biber(1988)는 언어자질의 공기유형을 바탕으로 한 대단위 코퍼스(corpus)의 레지스터별 분류에서 신문 뉴스와 사설이 갖는 텍스트적 특성을 다중변인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이 결과만을 놓고 보면 마치 신문의 뉴스와 사설이 각각의 변인에서 단일한 텍스트성을 이루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수집한 신문 텍스트들이 실제로 동일한 텍스트성을 갖고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그렇지 않다면, 신문 기사의 화제가 신문 텍스트의 가변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을 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