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상경계] 새로운 통화지표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제학시간에 쓴 레포트입니다.
물론 A+받았구요..
매우깔끔하게 작성되어있습니다.
알아보기 쉽게 여러가지 표도 들어가 있구요,
새 통화지표인 신M1,M2편제내용과 그 효과 필요성등이 담겨있습니다.

목차

1. 통화
2. 새통화의 필요성과 의의
3. 편제내용
4. 통화지표의 적정성평가
5. 새통화지표의 기대효과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통화
1) 통화란
통화는 현금 이외에 여러 가지 화폐적 기능이나 성격을 지닌 금융상품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그 리고 통화지표는 새로운 금융상품이 출현하거나 금융제도가 바뀌게 되면 그 성격이 변하게 된다. 따라서 통화지표는 통화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작성될 수 있다.
2) 통화의 필요성
적정수준의 통화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통화량의 크기와 변동을 파악 할 수 있는 통화지표가 작성되어야 하는데 이는 시중에 돈이 얼마나 풀려 있는가를 가 늠할 수 있는 척도로서 통화신용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초자료가 된다.

2. 새 통화의 필요성과 의의
1) 금융혁신 등으로 통화수요 불안정 → 통화지표와 최종목표인 물가와의 관계 약화.
2) M1, M2, M3(총유동성) 등 현행 통화지표가 시중유동성을 제대로 나타내지 못함.
(유동성 판단 : 금융자산의 최저예입금 한도, 타상품과의 대체가능성 등 금융자산의 특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건 및 당해 금융자산을 공급한 금융기관의 성격도 동 시에 고려. 그리고 지표의 속보성과 자료의 입수 가능성 등 실무적 요건도 고려.)
3) 종전의 통화, 총통화 등 통화지표는 금융상품의 유동성보다도 이를 취급하는 금융기 관의 법적 지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기에 시중 유동성 수준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 였으며, 이는 통화지표와 최종목표변수 사이의 안정적 관계를 저하시켜 정책지표 로서의 유용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참고 자료

2002. 3. 새 通貨指標 編制結果 報告 - 經濟統計局 通貨金融統計팀
2003. 6. 새 通貨指標의 理解 - 韓國銀行
2003. 9. 새통화지표 소급편제 결과 및 추이 분석 - 경제통계국 통화금융통계팀
새 통화지표의 편제배경과 그 효과 - 정정호(한국은행 경제통계국장) ; 네이버
2003. 9. 23. 매일경제 박기수기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