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융기관론] 방카슈랑스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방카슈랑스의 의의
Ⅱ.방카슈랑스의 진행과정
Ⅲ.방카슈랑스의 장단점
Ⅳ.방카슈랑스 시행에 따른 금융권별 영향

본문내용

Ⅰ.방카슈랑스의 의의

프랑스어로 은행(Banque)과 보험(assurance)의 합성어
로, 1986년 프랑스의 크레디아그리콜
은행이 생명보험사인 프레디카를 자회사
로 설립하여 전국 46개 은행창구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하면서 시작되었다.
기존 은행과 보험회사가 서로 연결하여 일반 개인에게 광역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또는 보험회사가 은행 지점을 보험상품의 판매 대리점으로 이용하여 은행원이 직접 보험상품을 파는 영업형태를 말한다.
개인의 저축성향이 단순한 복지 차원이 아닌 노후를 대비하는 쪽으로 바뀌고, 금융기관의 대고객 유대관계가 갈수록 느슨해지고 다변화되는 추세에 따라 보다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등장하였다.
유럽에서는 비교적 보편화되어 생명보험상품의 20% 이상이 은행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프랑스와 에스파냐
에서는 보험가입의 70% 정도가 방카슈랑스 형태로 이루어진다. 미국도 생명보험상품의 13%가 은행을 통해 고객에 전달된다.
한국에서는 1997년 한국주택은행과 한국생명보험
(지금 현대생명보험)이 '단체신용생명보험'의 형태로 처음 도입하였다. 그러나 은행업과 보험업의 겸업이 금지되어 있어 본격적으로 시행되지 못하다가, 2003년 8월부터 시행되었다.
고객은 한 번의 금융기관 방문으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은행을 통해 보다 싼 보험상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은행상품과 보험상품을 이상적으로 조합해 효율적인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