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외교학] 소말리아 내전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회도서관에서 자료 찾고해서 열심히 쓴 글입니다 물론 점수도 좋구요^^
참고자료는 각주에 달려있습니다.

목차

작전명 공격에서 구출로 - 소말리아 내전 개입에 실패한 UN 평화유지군
1) 역사적 배경
2) 직접적인 원인
3) 분쟁의 결과에 따른 피해
4) UN의 개입과 내전 전개방향
5) UN 평화유지군의 실패 원인
6) 해결방안
UN과 NGO의 역할 중요

본문내용

작전명 공격에서 구출로 - 소말리아 내전 개입에 실패한 UN 평화유지군

리들리 스콧 감독을 워낙 좋아하는 탓에 그의 영화는 빼놓지 않고 보는 편이다. 영화 『블랙호크다운』이란 영화를 처음 보고 났을 때 생각나는 건 검은색 피부의 소말리아인들의 붉은 피 밖에는 없었다. 영화를 두 번째 봤을 때 냉전 후에 평화의 시대가 온 줄 알았는데 아직도 세계 곳곳에서 분쟁이 많다는 사실과 기아로 굶어죽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에 큰 충격을 받았고 미국이 모든 전쟁에서 이기는 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왜 소말리아에서 내전이 일어났고 어렸을 때 매일 기아로 굶어 죽는 사람들 하면 왜 항상 소말리아 사람들이 먼저 떠올랐는지 소말리아 내전에 개입하는 유엔과 미국이 왜 고전을 면치 못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소말리아 내전과 같은 분쟁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1) 역사적 배경
내전은 한 정부와 그 정부의 권위에 대항하는 비정부 조직체간 일정 수준 이상의 사상자를 발생시키는 무력충돌로 정의된다. 소말리아는 복잡한 문화적, 종교적 배경과 다양한 인종적 구성을 바탕으로 하는 여타 아프리카 국가들과 달리 10세기 이후 천 여년 동안 비교적 동일한 인종적 뿌리와 역사적 전통을 가진 국가였다. 소말리아인들의 시기적, 종족적인 기원과 관련하여 학자들간 다양한 이견이 엇갈리지만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소말리인들의 종족적 뿌리는 10세기경을 전후로 하여 아랍 세력이 현재의 소말리아 영토로 넘어오면서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유목생활을 통해 형성된 동류 의식과 이슬람이라는 종교적인 동질성을 통해 19세기 후반까지 소말리아인들은 내부적으로는 비교적 평화로운 시기를 거쳐왔다. 그러나 19세기 후반 서구 열강들 특히 이태리와 영국이 소말리아 지역에 발을 들여 놓기 시작하면서 내부적인 균열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에 걸쳐 이태리와 영국으로 분할되는 식민지 지배기를 통해 북부와 남부, 혹은 이태리령과 영국령의 두 지역간 갈등의 골은 깊어졌고 이는 정치, 경제적 요인과 맞물려 내전으로까지 이어졌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