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1세기 중등학교 역사교육을 위한 제언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머리말
1. 현행 중등학교 역사교육의 실태와 문제
1) 역사교육의 실상
2) 교육과정의 문제
2. 21세기를 향한 역사교육
1) 역사교육 목표의 재정립
2) 현단계의 가능한 방안 모색
3) 21세기를 향한 바람직한 역사교육 방안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는 신자유주의와 함께 ‘세계화’의 구호가 마구잡이식으로 밀려들면서 혼돈을 더하는 역사적 전환기에 처해 있는 이때, 역사 전공자들은 현실에 정면 대응하여 올바로 학문 방향을 세우고 능동적으로 실천하여 난국을 타개할 사명을 지고 있다. 그러나 모든 정권이 ‘교육개혁’을 정치의 도구로 활용해와 ‘교육개혁’이 추진될 때마다 중등학교는 격변에 휩싸인다. 개혁을 추진한 교육 관료와 교육과정 개편자들은 같은 논리를 가진 동일한 범주의 집단에 한정되어 잦은 개혁에도 불구하고 정작 알맹이는 별로 없었다. 개편자들이 알맹이 없는 내용을 채우기 위해 동원한 수단의 하나는 역사과의 희생이다. 이들은 교과목수가 지나치게 많아 학생들에 큰 부담이 된다며 대표적으로 역사과를 지목한다. 사정이 이러하니 애당초부터 민주적 토론과 합의, 순리와 상식은 설자리가 없었다. 교육개혁을 거치며 수난과 굴절을 거듭한 역사과 교육과정과, 그로 인해 파행으로 치달은 중등학교 역사교육의 실태를 점검하려 한다. 아울러 21세기를 맞이하여 우리 교육의 올바른 정립과 민족 공동체의 번영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중등학교 역사교육을 혁신할 방안을 찾아보려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