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절대주의의 역사적 위치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절대주의의 개념

2. 서유럽의 절대주의국가
1) 계급과 국가
2) 스페인
3) 프랑스
4) 영국
5) 스웨덴

3. 동유럽의 절대주의국가
1) 귀족과 군주제 : 동유럽의 형태
2) 프로이센
3) 폴란드
4) 오스트리아
5) 러시아

4. 결 론

본문내용

국가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16-18세기에 걸친 시기를 유럽사에서는 절대주의, 절대왕정시대라 한다. 절대주의 체제는 대개 군주정(君主政)을 채택하였으므로 흔히 절대왕정이라 불린다. 봉건제도와 근대제도의 과도기에 위치한 절대왕정은 여전히 토지의 영유관계(領有關係)를 기반으로 하였기 때문에 절대군주들은 토지 영유권자와 교회를 자기에게 종속시키면서 동시에 시민계급의 지지를 얻으려고 하였다. 정치형태에 있어서 중앙집권적 통일국가였다는 점에서 분권적인 중세 봉건국가와는 다르고, 인민의 무권리(無權利)와 신분적 계층제를 유지하였다는 점에서 근대국가와도 구별되는 의미로서 봉건제도에서 자본주의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출현한 정치형태로서, 절대라는 말은 국왕이 봉건귀족․부르주아 등 어느 누구에게도 제약을 받지 않는 절대적 권력을 가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절대왕정국가는 봉건제후의 지방분권적인 정치체제를 지향하고 왕권을 중심으로 국가통일이 이루어지고, 행정, 사법, 군사면에서 중앙집권이 달성된 근대초기의 국가를 말한다. 그러나 절대왕권이라는 표현처럼 왕권이 어떤 제한도 받지 않는 절대적인 권력은 아니었고, 여러 제약과 견제가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