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재료학] 식품에대한자료-라면,요쿠르트,초콜렛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라면, 요쿠르트, 초콜렛
세가지 식품의 모든자료입니다.

목차

Ⅰ.라면
1.라면의정의
2.라면의유래
3.라면의기원
4.면류의 유형별 분류
5.우리나라와 외국라면의 비교
-한국의 라면과 일본의 라면과의 비교
-한국의 라면과 중국의 면문화의 비교
6.라면의 문제점
Ⅱ.요쿠르트
1.국내발효유의 역사
2.국내에서 시판되는 요구르트 특징
-액상요쿠르트
-호상요쿠르트
-드링크요쿠르트
3.요쿠르트의 제조
4.요쿠르트(유산균)의 효과
Ⅲ.초콜렛
1.초콜렛의 원료
2.초콜렛의 어원
3.초콜렛의 제조공정
4.초콜렛의 기능
5.초콜렛의 종류
-재료에 따른 종류
-모양에 따른 종류
6.초콜렛의 효과

본문내용

◈ 라면 ◈
1. 정의
면을 증숙 시킨 후 기름에 튀긴 유탕면과, 기름에 튀기지 않는 건면에 분말스프를 합친 것을 일반적으로 라면이라고 한다.

2. 유래
라면(중국발음: Ramien, 일본발음: Ramen)과 즉석 라면의 역사를 보면, 라면은 원래 중국에서 유래 된 음식으로, 지금으로부터 약 1,700년전(서기 200~300년경) 몽고지방에서 알칼리성 물(견수)의 반죽효고로 처음 만들어졌다는 설이 있다. 닛신식품에서 주최한 면의 계보도를 보면, 수수면은 서기 400년경에 탄생한 것으로 추측된다. 당대에도 장수면이라는 것이 있었고, 송대에도 현재와 유사한 타입의 라면이 있었다. 삼선면, 계사면, 육채면 등 오늘날 중국 요리점에서 쓰이는 이름들도 송대에 처음 등장한 것들이었다. 하지만 라면이라는 용어가 출현한 것을 20세기에 들어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본의 라면은 손으로 가늘고 길게 늘이는 데노베 라면으로서, 이것이 일본어의 라멘의 어원인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서 라면을 처음 만든 것을 메이지 16년경(1833년)으로 알려져 있다. 라면은 밀가루 반죽시 면질 개량제의 원조격인 견수(간스이: 후에 탄산나트륨 및 탄산칼륨을 주성분으로 하는 식품첨가물로 발전됨)를 투입함으로써 신전성을 갖게 되는데, 면발이 탄력이 있고 쫄깃쫄깃한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원죠제조방법은 중국인 가전 비법으로 전해져 내려왔으나, 나중에 소수의 일본인들도 그 비법을 알게 되었다.

3. 기원
국수를 증숙시킨 후 기름에 튀겨서 만든 유탕면에 분말 수프를 별첨한 인스턴트 식품, 라면을 최초로 개발한 나라는 일본으로, 1958년경부터 생산하여 일반 대중들의 많은 인기를 얻게 되었다. 일본에서의 라면 개발에는 두 가지 설이 있는데, 하나는 라면이 중국읙 건면에서 유래했다는 것이다. 중일전쟁 때 관동군이 중국인의 전쟁 비상식량인 건면의 맛을 보고 종전 후 일본에서 건면을 식용유지로 튀겨서 보관하기 쉽도록 포장하고 별도의 스프를 개발함으로써 라면이 되었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일본인들이 모방 없이 자체적으로 개발했다는 설이다. 즉, 안도라는 사람이 술집에서 튀김요리하는 요리사의 모습을 보고 라면을 만드는 방법을 착안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두 번째 설이 라면 개발의 일반적인 정설이다. 라면이 일본에서의 붐을 타고 한국에 도입된 것은 60년경으로, 현재 여러 식품회사에서는 각각 특색있는 제품들을 만들어 시판하고 있다. 라면은 건조식품이므로 수분이 많은 식품에 비해 단위 중량당 영양분이 많으며, 튀긴 식품이므로 지방이 많아 120g당 500kcal의 열량을 내는 고칼로리 식품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