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감상문] 본다는 것에 대하여 카이로의 붉은장미를 보고..

저작시기 2004.05 | 등록일 2005.05.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보다, see, watch, look, 見, 등등.. 「보다」라는 행위는 행위 자체로는 단순히 「보는」것이지만, 그 행위가 수반하는 생각의 형태 등에 따라, 그 행동의 의미는 매우 다양하다. 가령, 우리는 책을 볼 땐 생각하고, 영화를 볼 땐 즐기며, 누군가 혹은 무엇인가를 보고는 판단하기도 한다. 그러고 보면, 보는 것에 수반되는 행동들은 판단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고 할 수도 있겠다. 보는 대상 자체의 속성을 판단하고, 혹은 그로부터 보이지 않는 또 다른 속성을 추측하기도 한다. 혹은 대상을 봄으로써 대상에 대한 나의 기호도 정해지는데, 이 또한 “판단”이라는 것을 기초로 한다고 볼 수 있겠다.
다시 말해, 보는 것은 판단을 위한 정보 수집 행위들 중 하나라고도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의 뇌가 무엇을 보는 것, 즉 어떠한 영상을 인지하고 떠오르게 하는 것은 비단 직접 눈으로 보는 영상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도 있다. 우리는 직접 보지 않고도, 우리의 머릿속에 새로운 영상을 만들어 내기도 하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꿈”이다. 잠을 자면서 꾸는 꿈이건, 혹은 무언가를 희망하고 갈망하는 의미의 꿈이건 간에, 우리가 꿈을 꾸거나 혹은 꿈을 이루고자 할 때, 그에 따른 이미지를 머릿속에 떠오르게 한다. 때로는 그 영상이 실제로 본 건지 꿈을 꾼 건지 헷갈리기도 하여, 결국 우리는 “우리가 본 어떠한 것”의 현실성을 믿어버리기 전에, 한번 더 의심을 해봐야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장황하게 늘어놓은 “본다”는 것에 대한 서문은 아무래도 삼천포로 빠져버린 듯 하다. 하지만, 이 또한 앞으로 이야기 할 내용에 있어 분명히 연결되는 것이 있으리라 믿으며, “본다는” 행위가 영화, 「카이로의 붉은 장미(The Purple Rose of Cairo, 1985)」에서는 어떻게 “보여지고” 있는지 이야기해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카이로의 붉은 장미(The Purple Rose of Cairo)
감독: Woody Allen
출연: Mia Farrow, Jeff Daniels, Danny Aiello,
Irving Metzman, Stephanie Farrow ...
장르 : 코메디, 환타지, 로맨스
상영시간 : 84분
제작년도 : 1985
국가 : 미국
1986년 아카데미 각본상 노미네이트
1986년 보스턴 영화비평가협회 각본상 수상
1986년 세자르 영화제 외국어 영화상 수상
1986년 골든글로브 각본상 수상
1986년 런던 영화비평가협회 ꡐ올해의 영화ꡑ선정
1985년 뉴욕 영화비평가협회 각본상 수상
1986년 미국작가협회 각본상 노미네이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