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 스타벅스 분석

저작시기 2004.11 | 등록일 2005.05.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다양한 접근밥법으로 잘정리된 자료입니다.
A+받을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개요(起)
1. 회사 소개
2.회사연혁
3.주인공(Marketer) 설정

전개(承)
1. Starbucks의탄생과 성장
2.기업환경분석

위기(轉)
1. 고급 커피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기업간의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다
2. 1994년 6월 브라질에서 심각한 서리로 인하여 커피가격이 엄청나게 인상되었다.
3.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고객들이 초창기와 같이 스타벅스 배리스타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을 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결말(結)

본문내용

시애틀에 본점을 두고 있는 커피전문점 Starbucks는 지난 1년 반 동안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 지에 대한 전략 수립에 몰두했다. 결론은 간단했다. 그 동안 손대오던 인터넷사업을 아예 포기하고 또 포화상태인 국내시장보다는 해외 쪽의 성장에 주력한다는 것이다.
올들어 이를 곧바로 실천에 옮겼다. 온라인상점인 Living.com, Kozmo.com, Cooking.com 등과의 제휴를 끊어버렸다. 그 동안 온라인판매를 노리고 닷컴 쪽에 5천8백80만 달러를 투자했으나 별 효과가 없다는 판단이었다.
대신 본업인 커피를 직접 끓여서 파는 소매점 확충에 적극 나섰다. 목표는 2005년까지 전세계에 1만개의 점포를 내는 것이다. 지금 전 세계에 있는 점포는 3천8백17개이고, 이 중 80%가량인 3천2백 개가 미국과 캐나다에 집중되어있다. 북미시장에 고작해야 3백개 정도의 점포를 갖고 있는 2위와는 엄청난 격차이다.
1만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으면 연간 매출이 6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점포 수나 매출 모두 지금보다 3배 가량 많은 규모다. 업계에선 너무 공격적 경영이 아니냐는 시각이 많으나, CFO인 마이클 케이시는 TIME誌와의 인터뷰에서 "국내시장은 한계에 다다랐지만 해외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무한하다"며 "앞으로 3-5년간은 해외부문에 집중 투자할 것"이라고 했다. Starbucks는 당장 올해 전 세계에 1천1백개의 점포를 새로 내고 25-30%의 매출증가를 계획하고 있다.
"우리 회사는 목표달성이 어렵지 않을 정도의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마이클 케이시의 말에 자신감 있는 무게가 실리는 것은 Starbucks가 지난 4분기 연속 10%이상 성장했기 때문이다. 이는 일부 첨단업체를 제외하면 아마 가장 좋은 성과를 기록했다는 실적이다. 실제 월스트리트에서도 Starbucks 주식은 안전하게 살수 있는 몇 안 되는 우량주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외부 인터넷사업에서는 철수했지만 고객을 위한 인터넷서비스를 강화하는 것도 새로운 전략 중 하나다. 예를 들어 커피를 마시러 온 고객들이 자유롭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모든 점포 안에 초고속 인터넷망을 깔기로 지난 1월 마이크로소프트와 계약을 맺었다. '커피와 인터넷의 만남'을 통해 고객을 끌어들인다는 구상이다. 단골 손님에겐 인터넷망을 이용한 직불 카드 결제허용도 검토중이다.
경기가 꺾이는 것도 스타박스에겐 큰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비용을 낮춰줄 것으로 기대된다. 부동산시세가 떨어져 점포를 싸게 사거나 임대할 수 있으나 커피에 대한 수요는 결코 줄어들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인들에 커피는 필요할 때 줄일 수 있는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품목인 탓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