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정치학] 한나 아렌트에 대하여(한나 아렌트의 정치판단이론 등)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한나 아렌트의 기본적 생애와 그녀의 정치학적 업적 및 학문적 이론의 내용을 담고 있는 13페이지 분량의 글입니다. 한나 아렌트에 대해 확실하게 아실수 있는 동시에 좋은 학점을 받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제1장 서론 - 우리 시대에 아렌트 읽기
제2장 아렌트의 정치사상의 전개
제3장 ‘인간의 조건’과 정치 개념
제4장 정치에서의 진리, 진실, 그리고 사실
제5장 판단이론의 구조와 해석상의 문제
제6장 판단이론의 소통 개념과 그 특징
제7장 시민정치와 세계적 연대성
제8장 판단이론과 문화담론
제9장 결론 - 문화시대의 소통과 정치윤리

본문내용

제1장 서론 - 우리 시대에 아렌트 읽기
1906년 독일에서 태어나 1975년 미국에서 심장마비로 사망할 때까지 70년이라는 짧지 않은 생을 치열하게 살다간 한나 아렌트. 나치 독일의 통치에서 탈출하여 미국으로 망명했던 아렌트는 실존주의와 종교적 사유에 몰입하려 했던 철학적 열망을 접으며 정치적 문제들에 대해 고민했다.

아렌트는 1924년 마부르크대학에 들어가 하이데거와 불트만에게 철학과 신학을 배운다. 아렌트는 하이데거, 후설과 야스퍼스로부터 지도를 받는다. 그리고 3년 후 「아우구스티누스의 사랑 개념」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뒤 저술활동과 사회활동을 시작한다. 독일 시온주의자들을 위해 활동하던 아렌트는 체포되어 심문을 받고 석방 후 프랑스로 망명의 길을 떠난다. 유대인에 대한 배타적인 분위기가 지배하던 파리에서 급기야 수용소에 갇히게 되나 탈출하여 남편과 함께 스페인, 포르투갈을 거쳐 1941년 뉴욕으로 건너간다.

처벌받은 유대인으로, 국적 없는 파리 이주민으로, 새로운 미국 이민자로, 무국적자로 그리고 마침내 시민권자로서 20세기의 정치를 몸으로 경험한 아렌트가 우리에게 전해주는 것은 거친 전체주의와 냉전시대에 대한 이론적 증오와 모

참고 자료

각종 한나 아렌트와 관련한 정치학 서적
다운로드 맨위로